해외 온라인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하는 ‘해외직구족’들의 불만 접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비자 불만 상담이 많이 접수된 해외 온라인쇼핑몰은 아마존ㆍ아이허브ㆍ이베이 순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 온라인쇼핑몰 직접구입’ 관련 상담은 2013년도 149건에서 2014년 271건, 올해 들어 6월까지 226건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상담 건수는 전년 동기(112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해외직구족들로부터 접수된 불만유형을 살펴보면, ‘배송지연ㆍ오배송 및 분실’ 등 배송 관련 내용이 27.4%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제품하자(불량·파손) 및 A/S불만’(19.0%), ‘취소ㆍ교환 및 환불 지연 또는 거부’ (14.6%), ‘결제관련 불만’(11.5%), 연락두절 및 운영중지’(11.1%) 등의 순이었다.
특히 소비자 불만 상담이 많이 접수된 해외 온라인쇼핑몰은 ‘아마존’(30건), ‘이베이’(10건), ‘아이허브’(8건)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 빈도가 높은 쇼핑몰에서 불만 접수 역시 많이 이뤄진 측면이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아마존, 이베이의 경우 대부분 이들 사이트에 입점한 개인판매자로부터 물품 구입 후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Amuse amsterdam, Shoesaleoutlet 등과 같이 연락두절 및 운영중지 사유로 불만이 접수된 일부 ‘해외온라인쇼핑몰 사이트’에 대해서도 주의가 요구됐다.
한국소비자원 측은 “결제관련 불만이 늘어난 만큼 해외 온라인쇼핑몰 이용과정에서 중복결제나 결제오류가 의심되는 경우 카드승인내역을 확인해 신속히 대처해야 한다”며 “또 해외 온라인쇼핑몰에서 개인판매자로부터 구매할 시 소비자들은 구입 전에 이용후기 및 판매자 연락처, 신용도 등을 꼼꼼히 확인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