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회장은 17일 경기도 용인에 있는 금호아시아나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5년 하반기 임원 전략경영세미나’에서 임직원들에게 이 같이 전했다.
국내외 전 계열사 임원 156명이 참석한 이번 세미나에서 박 회장은 “영속성을 지닌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기업이 영속성을 지니기 위해서는 과거의 것에 대한 계승과 이를 변화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끊임없는 노력으로 그룹의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호산업 재인수에 대해서는 “채권단과 잘 협의해 조속히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앞으로 강하고, 힘있고, 멋있는 금호아시아나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박 회장은 각 계열사에도 맞춤형 전략도 제시했다.
특히 금호타이어에 대해서는 회사의 전략 방향부터 재정립이 필요하다며 쓴 소리를 마다하지 않았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과거의 양산 위주 정책을 탈피해 품질우선주의로 정책을 변경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금호타이어의 올해 1분기 실적 악화는 자동차 산업의 저성장 및 글로벌 경기 침체, 유로화 약세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경쟁사와 비교해 영업이익이 급감한 것에 대해서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강하게 질책했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의 계속되는 실적 부진을 위기로 규정하고, 이번 강연 중 가장 많은 시간을 금호타이어에 할애했다. 품질, 생산, 기술력, 영업, 관리 전 분야에서 금호타이어의 수준이 하락하고 있다고 강력히 질타하며 경쟁사 대비 실적 부진에 대한 원인 분석 및 대책, 설비투자 및 연구개발 강화 등 사업 전반에 걸쳐 여러 가지 내용을 주문했다. 박 회장이 금호타이어의 현안을 직접 챙기며, 강력한 개혁을 통해 실적 개선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금호고속에 대해서는 호남선 KTX의 개통 및 메르스 사태 등 환경의 변화에 잘 적응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 것을 당부했다. 특히 고속버스 사업은 노선 운영이 수익성과 직결되는 만큼, 철저한 분석을 통한 노선 개발을 강조했다.
금호건설은 현재 금호산업 M&A 이슈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M&A 완료 이후가 더 중요하다며, 실적 개선에 대해 강력히 주문했다. 원가율 개선 및 수주 확대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수 차례 강조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메르스 사태로 인해 비상경영이 선포된 만큼 전 임직원이 절박하고 절실한 자세로 맡은 바 업무에 임해주길 바랄 것을 당부했다. 메르스 이후 이연 수요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항공 안전에 있어서도 안전시스템이 한치의 오차 없이 완벽하게 가동돼야 한다고 거듭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