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극비수사’가 1978년도 서울과 부산을 완벽히 재현해내 관객들의 눈을 즐겁게 하고 있다.
‘극비수사’는 ‘친구’ ‘친구2’ 등을 통해 명실공이 ‘부산 영화의 일인자’로 등극한 곽경택 감독이 거리 속 간판부터 행인들의 의상을 비롯해 사소한 소품들까지 신경 써 그 당시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를 위해 곽경택 감독은 실제 그 시대에 대한 기억이 있는 제작진을 구성했고, ‘눈에는 눈 이에는 이’ ‘태풍’ ‘우리형’ 등에서 미술을 맡고 ‘태극기 휘날리며’에서 세트를 담당했던 전인한 미술감독이 합류해 완성도를 높였다.
전인한 미술감독은 “당시의 시대상을 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 기록 영상들, 시대 서적들 등 고증 자료 수집을 많이 했다”며 “극장 지하 임시 사무실로 등장하는 장소의 경우 제작진이 작화하지 않고, 실제 극장 간판을 그리는 작가를 섭외하여 그 분의 그림으로 세팅했다”고 전했다.
순제작비의 20% 가량이 미술과 소품제작에 쓰일 만큼 공들인 이 같은 노력에 대해 배우 김윤석은 “1978년대 부산의 거리를 너무 똑같이 재현해서 지나가던 시민들과 보조 출연자들이 다들 기념사진을 찍느라 촬영에 들어가기 힘들었다”는 해프닝을 밝히기도 했다.
다양한 미술적 요소를 통해 1978년도 서울, 부산의 모습을 완벽히 재현해내며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영화 ‘극비수사’는 전국 극장에서 절찬리 상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