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한진해운이 4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한진해운은 지난 1분기 영업이익 155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 4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고 14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5% 증가한 2조1481억원, 당기순이익은 229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다.
컨테이너 부문은 수송량이 전년 동기 대비 0.7% 줄었음에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1조9677억원, 영업이익은 1639억원을 기록했다. 이처럼 수익성이 개선된 것은 미주 항로의 호조와 비수익 노선 철수, 기항지 조정 등 지속적으로 노선 합리화를 실행했기 때문이다.
또 저유가 기조를 배경으로 화물 운송 루트를 최적화하고 공 컨테이너 회송비를 감축하는 등 효율적인 물류 비용 관리를 통해 화물 변동비 및 연료비를 큰 폭으로 절감한 것이 실적개선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벌크 부문은 시황 부진 영향으로 283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나 다행히 손실폭은 전년 대비 23.7% 감소했다. 터미널 사업 등 기타 부문 영업이익은 19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9.6% 증가했다.
한진해운 관계자는 “신조 대형선 공급이 지속되고 있으나 구주 항로는 선사들의 시장 안정화 노력으로 운임이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며 “태평양 항로는 연간 계약 운임이 전년 동기 대비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한진해운은 올해 상시 원가 절감 체제 구축 및 수익성 중심의 영업력 강화로 흑자 기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