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유통산업지수가 2년 전 세계 5위에서 올해 7위로 하락했다.
글로벌 경영 컨설팅사인 AT커니가 7일 발표한 2015년 글로벌 e-커머스(Commerce·전자상거래) 유통산업지수에 따르면 한국은 올해 조사에서 순위가 이전보다 두 계단 떨어졌다. 국내 오프라인 유통시장에 이어 온라인 시장도 경기 불황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고전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올해 세계 1위는 2013년 3위였던 미국이 차지했다. 미국의 e-커머스시장은 전체 온·오프라인 유통시장 가운데 10% 미만에 불과하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왔다. 중국은 성장률이 낮아진 탓에 2013년 1위에서 올해 2위로 밀려났다. 영국(3위), 독일(5위), 프랑스(6위)가 모두 한 계단씩 올라갔으며 벨기에(24위→9위), 덴마크(28위→15위) 등이 크게 상승했다. 2013년 2위였던 일본은 올해 4위로 추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