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10명 중 6명은 새학기 학급 반장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이스크림 홈런(Home-Learn) 초등학습연구소가 초등학생 2만31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1%가 ‘반장이 되고 싶다’, 39%가 ‘반장이 되고 싶지 않다’고 응답했다고 9일 밝혔다.
전체 응답자 중 여학생은 64%, 남학생은 58%가 ‘반장이 되고 싶다’고 대답해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반장이나 학생회 활동에 대해서 더욱 적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장이 되고 싶다’고 응답한 1만4137명은 가장 큰 이유로 ‘리더십을 발휘할 기회이다’(31%)를 꼽았다. 이밖에도 △교우관계가 좋아진다(24%) △어려운 친구를 도울 수 있다(24%) △나중에 도움이 될 것 같다(13%) △주목 받고 싶다(4%) △멋있어 보인다(2%) △부모님이 원한다(2%)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반면 ‘반장이 되고 싶지 않다’고 응답한 8980명은 △남들 앞에 나서기 부끄럽다(31%) △책임질 일이 많아 귀찮다(21%) △학급 문제를 해결할 자신이 없다(20%) △의견 중재가 힘들다(11%) △시간을 많이 빼앗긴다(8%) △교우관계 유지가 힘들다(5%) △공부를 잘하지 못한다(4%) 등의 이유를 들었다.
초등학생들은 ‘반장의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자격’으로 ‘경청(42%)’을 첫 번째 조건으로 꼽았으며, ‘준법정신’이 35%로 2위, ‘사교성’이 14%로 3위, ‘성적’이 4%로 4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 ‘자신감(2%)’, ‘인기(2%)’, ‘외모(1%)’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반장의 역할’에 대해서는 가장 많은 학생이 ‘규칙을 지키도록 이끌어주는 사람(64%)’이라고 대답했다.
최형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학습연구소장은 “초등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능력을 가장 중요한 리더의 조건으로 꼽았는데 경청의 능력은 타고나는 면도 많지만 연습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면서 “부모가 아이의 표정이나 행동을 주의 깊게 살피고 수용해주며 아이가 충분한 경청의 경험을 받아보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교육방법”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