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와글와글] 국세청 환급금 조회·사람이 좋다 유승옥·파비앙 나혼자산다 하차·조재현 딸 조혜정·토요일 토요일 무도다·구제금융 4개월 연장 합의·김보경 첫 풀타임 위건·지난달 구직단념자 50만명 육박·국제시장 아바타·김장훈 불법 다운로드 논란
21일 오전 온라인상에서는 국세청 환급금 조회·사람이 좋다 유승옥·파비앙 나혼자산다 하차·조재현 딸 조혜정·토요일 토요일 무도다·구제금융 4개월 연장 합의·김보경 첫 풀타임 위건·지난달 구직단념자 50만명 육박·국제시장 아바타·김장훈 불법 다운로드 논란 등의 키워드가 화제다. 네티즌의 이해를 돕고자 화제의 키워드들을 정리해 소개한다.
○…국세청 환급금 조회
21일 국세청 홈페이지의 ‘연말정산자동계산’ 항목에서 현재 국세청 환급금 조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번 환급금 조회범위는 최근 5년간 환급결정자료 중 미수령 환급금이다. 다만, 금융기관과의 전산처리 시차로 이미 지급된 환급금이 조회될 수도 있다. 국세청은 “납세자들이 찾아가지 않고 있는 ‘잠자는 국세환급금’ 찾아주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는 문구를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환급금 조회 화면에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표시 제외)를 입력하면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다. 현재 접속자들이 폭주하면서 실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
○…조재현 딸 조혜정
배우 조재현은 20일 방송된 SBS 2부작 설날 특집 예능프로그램 '아빠를 부탁해'에서 딸과의 일상을 공개했다. 조혜정은 "저는 조재현 아빠 딸 조혜정입니다. 24살이고요. 자꾸 오디션에 떨어져서 아르바이트를 열심히 하면서 살고 있습니다"고 자신을 소개했다. 조재현 딸 조혜정은 배우 지망생이다. 조재현 부녀는 일상에서 별다른 대화가 없었다. 조혜정은 "아빠 옆에 가서 오늘은 이랬고 저랬다 이야기하고 싶은데 옆에 앉기까지가 힘든 것 같다"고 속마음을 털어놨다. 조혜정은 자신의 아르바이트에 대해 "12시에 가서 문을 열고 정리하고 아이스크림 만들고 설거지하고 테이블 닦고 마감하는 게 밤 10시50분 정도 되거든요"라고 설명하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토요일 토요일 무도다
20일 방송된 설특집 다큐멘터리 MBC '토요일 토요일 무도다'에서는 음주운전으로 하차한 노홍철에 대한 무한도전 멤버들이 속마음을 털어놨다. 하하는 "새벽에 들었다. 어떻게 (그 시간이) 지나갔는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유재석도 "설마, 설마 그랬다. 너무 잘 알고 있을 텐데 도대체 이게 뭐지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한 정준하는 "진짜 슬펐다"며 "날개를 다쳐서 더 이상 저희가 날아오르지 못할 생각이 들 정도였다"고 덧붙였다. 앞서 노홍철은 지난해 11월 8일 새벽 서울 강남구 논현동 인근에서 지인들과 와인을 마신 후 운전을 하다 음주운전 단속에 적발됐다. 노홍철의 혈중알코올 농도가 0.105%라는 국과수 분석 결과가 나왔고 이후 노홍철은 '무한도전' 등 출연 프로그램에서 모두 하차했다.
○…구제금융 4개월 연장 합의
20일(현지시간) 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인 유로그룹은 벨기에 브뤼셀에서 긴급회의를 마치고 발표한 성명에서 그리스와 다른 18개 회원국, 국제 채권단 등이 4개월 연장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당초 그리스 정부가 현행 구제금융 명칭인 ‘마스터 재정지원기구 협정(MFFA)’의 6개월 연장을 요청한 것에서 두 달 단축된 기간이다. 이에 그리스 정부는 현행 협정을 기반으로 개혁 정책 리스트를 이달 23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김장훈 불법 다운로드 논란
김장훈이 불법 다운로드 논란에 대해 사죄의 뜻을 내비쳤다. 김장훈은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불법 다운로드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김장훈은 “원래 저는 강남케이블로(c&m) 드라마나 영화를 거의 90% 봅니다. 그런데 가끔씩 강남케이블에 없는 게 있을 때는 매니저가 가입한 Qdown이라는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몇 번 봤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장훈은 “네이버에 들어가봐도 Qdown, Qfile등 국내 최대 공유 사이트라고 올라와 있고 매니저가 회원으로 등록되서 몇년 사용했고 돈도 다 결제가 되기에 그것이 불법이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김장훈은 “만일 불법이라는 생각을 한순간이라도 했다면 제가 먼저 SNS에 올릴리도 없고요. 저의 무지의 소치입니다. 주변에 여기저기 물어봐도 정확하게 얘기를 못해주네요. 경찰조사를 받으면 명확해 지리라 봅니다. 가능하다면, 제가 껴안을수 있는 범위 이상까지 제가 다 안고 책임지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전했다.
앞서 김장훈은 지난 18일 자신의 트위터에 “근 한 달 만에 쉬는 날이라 영화 ‘테이큰3’ 다운받았는데 쌩뚱맞게 자막이 아랍어. 이게 뭐야. 슬프고 진지한 장면도 통 집중 안 된다”는 글과 함께 한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 김장훈이 공개한 사진에는 ‘테이큰3’가 아랍 영화채널의 워터마크와 함께 아랍어 자막이 담겨 있다.
○…파비앙 나혼자산다 하차
프랑스 출신 외국인 방송인 파비앙이 ‘나 혼자 산다’ 하차 소식을 알렸다. 20일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는 태권도 준비 때문에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는 파비앙의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파비앙은 “한국에 와서 7번째 설을 맞는다”며 “회원님들께 너무 감사하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서 그는 “한국에 온 이유는 태권도인데 초심을 잃은 것 같다”며 “내년에 태권도 대회에 나가기로 했다. 새로운 도전을 해보려 한다”고 ‘나 혼자 산다’에서 하차하는 이유를 밝혔다. 파비앙은 “1년간 ‘나 혼자 산다’를 함께 하면서 정말 좋은 기억만 남은 것 같다”면서 “내 인생의 2막을 준비해야 할 것 같다. 2015년 행복하게 살자”고 스스로 각오를 다졌다.
○…김보경 첫 풀타임 위건
최근 위건 애슬레틱(잉글랜드) 유니폼을 입은 김보경이 첫 풀타임 출전했지만 기대하던 공격포인트를 따내지 못했다. 위건은 21일(한국시간) 영국 위건의 DW 스타디움에서 열린 찰턴 애슬레틱과의 2014-2015 잉글랜드 프로축구 챔피언십(2부리그) 32라운드 홈경기에서 0-3으로 완패했다. 지난 6일 위건에 입단한 뒤 3경기 연속 교체출전하며 컨디션을 끌어올린 김보경은 찰턴을 상대로 처음 선발로 나서 풀타임을 뛰었지만 팀 승리에 큰 힘을 보태지 못한 채 3골차 완패를 지켜봐야만 했다.
○…지난달 구직단념자 50만명 육박
21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구직단념자는 49만2천명으로 작년 같은 달에 비해 25만5천명 증가했다. 구직단념자는 비경제활동인구 중 취업을 희망하고 지난 1년 내 구직 경험이 있지만, 노동시장적인 이유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사람이다. 지난달의 구직단념자는 역대 최대다. 구직단념자는 통계청이 지난해 '체감 실업률'로 불리는 고용보조지표를 산출하기 시작하면서 급증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고용보조지표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국제노동기구(ILO)와의 협의 하에 지난해 3월부터 구직단념자 집계 방식이 다소 달라졌다"고 말했다. 하지만 산출 방식 변경에 따른 측면이 있는 점을 감안해도 이런 구직단념자 증가 추세가 최근 고용시장의 어려움을 반영한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국제시장 아바타
영화 '국제시장'이 '아바타'를 넘고 역대 박스오피스 순위 2위에 올랐다. 21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국제시장'(감독 윤제균/제작 ㈜JK필름)은 지난 20일 누적 관객수 1천381만1천287명을 기록했다. 외화 최고 흥행작이자 역대 박스오피스 2위를 지키고 있던 '아바타'의 1천362만4천328명의 기록을 넘어서며 2위 자리를 꿰찼다. 설 연휴를 맞이한 극장가에서 20일 하루 동안 19만72명을 동원한 '국제시장'은 개봉 10주차에도 불구하고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명량'(1천761만1천963명)에 이어 한국 영화 사상 두 번째로 1천400만 관객 돌파를 눈 앞에 뒀다.
○…사람이 좋다 유승옥
유승옥은 21일 방송된 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에서 굵은 허벅지 때문에 지방흡입수술을 받은 사실을 고백했다. 유승옥은 “옛날에는 찢어진 청바지를 입으면 살이 튀어나왔다. 피하지방층이 있어 남모를 고충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유승옥은 “지방분해 주사도 맞고 한방침도 맞아봤는데 안 됐다. 허벅지 지방흡입도 했는데 오히려 부작용이 더 심해졌다. 흉터가 남았다”며 “허벅지 부작용으로 스트레스를 받아서 ‘몸짱 아줌마’ 정다연 선생을 찾아가게 됐다”고 말했다.
[온라인 와글와글] 국세청 환급금 조회·사람이 좋다 유승옥·파비앙 나혼자산다 하차·조재현 딸 조혜정·토요일 토요일 무도다·구제금융 4개월 연장 합의·김보경 첫 풀타임 위건·지난달 구직단념자 50만명 육박·국제시장 아바타·김장훈 불법 다운로드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