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완구 인준 표결 찬성 148표… 총리 임명동의안 국회 통과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16일 국회를 통과했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이완구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281명 출석에 찬성 148표, 반대 128표, 무효 5표로 가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들도 이날 본회의에 참여해 임명동의안 표결에 참여했다.반면, 원내 의석을 5석 갖고 있는 정의당은 이날 임명동의안 표결에 불참했다.
◇ 작년 건강보험 4조6천억 흑자
지난해 건강보험 재정이 처음으로 4조원 이상의 흑자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누적 적립금은 12조8072억원에 달했다. 건강보험공단이 14일 공개한 2014년말 기준 건강보험 재정현황업무에 따르면 지난해 건강보험 총수입은 48조5024억원에 지출은 43조9115억원에 그쳐 4조5869억원의 흑자를 냈다. 총 수입은 전년대비 7.4%(3조 3291억원) 증가했다.
◇ 전 통진당, 정당해산심판 재심 청구
해산된 통합진보당이 헌법재판소의 정당해산 결정을 취소해달라며 재심을 청구했다. 통진당을 변호하는 대리인단은 16일 헌법재판소에 국가를 상대로 하는 재심 청구서를 제출했다. 정당 해산과 소속 국회의원 의원직 상실시킨 결정에 오류가 있으니 판단을 다시 달라는 것이다. 대리인단은 대법원과 헌법재판소가 이석기 전 의원의 내란사건에 대해 다른 결론을 내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 LG전자, 스마트워치 LG 워치 어베인 공개
LG전자가 다음달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5'에서 새로운 스마트워치 'LG 워치 어베인'을 공개한다. '세련된, 품위있는'이라는 의미를 지닌 어베인은 프리미엄 디자인이 적용된 LG전자의 새 스마트워치 라인업이다. LG전자는 LG 워치 어베인에 고급스러움을 더해 '리얼 워치'에 가까운 클래식한 원형 디자인을 구현했다. 전작 'LG G워치R' 대비 크기와 두께를 줄였다.
◇ 구룡마을 주민자치회관 철거 완료
법원이 구룡마을 주민자치회관 건물에 대한 철거작업을 승인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2부(박연욱 부장판사)는 13일 구룡마을 토지주들로 구성된 주식회사 구모가 "주민자치회관으로 쓰이던 가설점포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중단해 달라"며 법원에 낸 집행정지 신청을 기각했다. 강남구청은 지난 6일 가설점포 철거작업을 시작했다가 법원이 잠정 중단하라는 결정을 내림에 따라 2시간 반 만에 중단한 바 있다. 이후 1주일간 법원의 최종 결정을 기다려왔다.
◇ 석‧박사 여성 결혼할 확률 "대졸여성의 50%"
석 박사 여성 결혼할 확률이 대졸 여성의 절반 수준으로 낮다는 연구 논문이 나왔다. 또 경제력 문제와 배우자를 찾는 데 드는 비용 등이 결혼 시기를 늦추는 데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대 대학원 경제학과 김성준씨(39)는 석사학위 논문 '왜 결혼이 늦어지는가'에서 한국노동패널 자료를 이용해 지난 2000년 미혼이었던 524명을 10년간 추적하면서 교육수준과 직업, 배우자 탐색 등의 변수들이 결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 일베 어묵 피의자 어머니 대신 사죄
'일베 어묵' 사건 피의자 김모(20)씨 어머니 조모(49)씨가 15일 세월호 유가족과 시민에게 보내는 사과문을 공개했다. 조씨는 이날 공개한 사과문에서 "유가족분들 그리고 세월호 사고를 안타까운 마음으로 지켜보시는 수많은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제 자식이 한 일인 줄 모르고 그 사진을 보았을 때, 저 또한 경악을 하였는데 당사자분들의 마음은 어떠셨을지 상상을 못하겠다“며 사과의 말을 전했다.
◇ 이집트, 리비아내 IS 거점 공습
이집트 군 전투기들이 16일(현지시간) 새벽 리비아 내 수니파 극단주의 단체 이슬람국가(IS)의 거점을 공습했다고 이집트 국영TV가 보도했다. 이집트 정부는 전날 IS가 리비아 내 이집트인 콥트교도 21명을 참수했다고 주장하는 영상을 공개하자 보복을 천명했다.
[e브닝 뉴스] 2월 16일- 이완구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가결 ㆍ일베 어묵 피의자 어머니 대신 사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