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에 가입하는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0만원 이상의 고액 보험료를 납입하는 가입자들이 급증하고 있어 양극화 현상이 보이고 있다.
13일 ING생명은 2008년부터 2014년까지 7년 동안의 자사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도별 보험가입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고 밝혔다.
먼저 해가 지날수록 보험에 가입하는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다. 이전까지는 30대>40대>20대 순으로 보험가입 비중이 높았지만 지난해에는 30대가 36.5%로 가장 많았고 뒤를 이어 20대(27.6%), 40대(22.8%) 순으로 집계됐다.
연금보험에 신규로 가입한 고객 중 20대 고객 비중은 2008년 25% 수준이었지만 지난해에는 33%를 기록했다. CI보험 가입자 가운데서도 20대 후반과 30대 초반의 젊은 층이 전체의 절반 가량을 차지했다.
보험 가입에 있어서도 양극화 현상이 보이고 있다. 100만원 이상 고액 보험료를 납입하는 고객의 경우 2010년과 비교해 작년에 161%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5만원 이하 보험료를 납입하는 고객도 같은 기간 동안 255%, 6~10만원은 151% 늘어났다.
보장성 상품의 가입 비중은 2008년 66.6%에서 2011년 57.6%까지 꾸준히 하락했지만 최근 2개년사이에 2008년 수준인 65%대 수준으로 다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일반사망을 보장해주는 일반 종신보험보다는 치명적인 질병 또는 중대한 질병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에 가입하는 고객이 대폭 늘었다. 보장성 보험 가입자 중 2008년 29.3%에 그쳤던 이 비중이 2014년에는 68.8%로 껑충 뛰었다.
ING생명 박익진 부사장(마케팅 본부)은 “이번 조사를 통해 2,30대 젊은 층이 현재 상황이 어렵더라도 계획적으로 미래를 대비 해 나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젊은 층에게 필요한 보장 내용과 합리적인 보험료를 담은 상품 개발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NG생명은 올해 오렌지 컬러를 강조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겠다는 방안을 마련하고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품격 있는 서비스,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