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콘텐츠 및 서비스를 담당하는 미디어솔루션센터(MSC)와 B2B사업을 총괄하는 글로벌B2B센터를 사업조직 안으로 배치하기로 했다. 시장 대응력과 의사결정 스피드를 높여 현장 중심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특히 B2B영업을 무선사업부로 이관하 B2B 사업 역량을 ‘모바일 B2B 일류화’에 집중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1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5년 정기 조직개편과 보직인사’를 실시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조직개편에서 3명의 대표이사가 CE(소비자가전)·IM(IT·모바일)·DS(부품)의 3대 부문을 독립적으로 이끌고 있는 현 사업체제를 유지하면서, 현장 조직을 강화하고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소폭의 변화를 줬다.
MSC를 재편해 무선 관련 기능은 무선사업부로 이관, 스피드·실행력·서비스 완성도를 높이고 빅데이터센터는 소프트웨어센터로 이관했다.
또 미국 실리콘밸리 지역에 있는 MSCA(미디어솔루션센터 아메리카)를 북미총괄로 이관해 경쟁력있는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했다.
글로벌B2B센터도 B2B영업 실행 기능은 무선사업부로 전진배치하고 전략 기능은 글로벌마케팅실로 이관했다. B2B영업을 무선사업부로 이관한 것은 B2B 사업 역량을 ‘모바일 B2B 일류화’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삼성전자는 지속적으로 해외 판매법인의 B2B 인력을 보강하고, 조직 확충을 통해 B2B 역량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해외 조직의 경우 미국은 2개의 판매법인으로 운영되던 미국판매법인을 시너지와 효율 제고를 위해 1개 판매법인으로 통합했다. 그동안에는 CE사업 중심의 뉴저지 소재 SEA법인과 IM사업 중심의 댈러스 소재 STA 법인으로 운영됐지만, 이번에 SEA법인으로 단일화해 뉴저지에 통합 본사를 운영할 예정이다.
TV와 휴대폰 1등 DNA를 보유한 영업조직은 핵심역량이 지속 발휘될 수 있도록 기존 조직의 틀을 최대한 유지한 반면, 중복기능은 통합해운영 효율을 높이고 자원은 재분배해 사업경쟁력을 제고할 방침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과 개발실장을 새롭게 임명했다. 김석필 글로벌마케팅실장 겸 글로벌B2B센터장이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부사장)으로, 고동진 무선사업부 기술전략팀장이 개발실장(부사장)으로 각각 임명됐다.
해외 지역에서는 10개 지역총괄 중 2개 총괄이 자리를 이동하는 소폭의 보직인사를 실시했다. 엄영훈 생활가전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부사장)은 구주총괄로, 홍현칠 중남미총괄 SELA법인장(전무)는 서남아총괄로 각각 자리를 옮겼다.
DS부문은 조직변화를 최소화하면서 메모리 사업의 고수익 기조를 견실히 유지하고, 시스템LSI 사업체질 개선을 통해 사업 재도약 기반을 마련하는데 집중키로 했다. 삼성전자는 오늘 정기 조직개편과 보직인사 실시로 본격적인 도약을 위한 재정비 작업을 마무리해 경영목표 달성에 매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