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센터 석달 간 64건 처리

입력 2014-12-08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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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공동주택 관리비 신고센터 운영결과, 220건의 신고가 접수됐고 이 중 64건이 조사완료 됐다고 8일 밝혔다.

신고유형별로 보면 관리비 등 회계운영 부적정이 79건(35%)로 가장 많았고 이어 ▲공사불법 계약 등 사업자 선정지침 위반 등 73건(33%)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운영 부적정 30건(14%) 순으로 집계됐다.

조사 완료된 64건을 살펴보면 고발 1건, 과태료 부과 4건, 시정조치 6건, 행정지도 4건, 경찰서 조사 1건이었다. 그 외 48건은 신고된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관게규정 등에 저촉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고센터 운영으로 220건의 신고가 접수되고 짧은 기간 내 30%에 가까운 건수가 처리됐다"면서 "입주민과 동별 대표자, 관리주체 등 관련 종사자의 의식변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우 김부선씨의 아파트 난방 비리 의혹 제기로 사회 문제화 됨에 따라 아파트 관리 비리 등 불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능동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신고센터는 지난 9월 설치됐다.

국토부는 현재 조사 중인 156건에 대해서도 지자체에서 현지조사 등 조사결과에 따라 고발이나 행정처분 등 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결과를 신고인에게 통보할 예정이다.

한편, 공동주택 관리과정에서 부실과 부정행위를 발견하면 전화(044-201-4867, 044-201-3379) 또는 팩스(044-201-5684)를 이용하거나 서면으로 제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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