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합의 효능
일반인에게 흔히 알려지지 않은 홍합의 효능이 화제다.
그중 하나가 관절염 치료다. 뉴질랜드에서 가장 유명한 해산물 중 하나인 '초록잎홍합(Green-Lipped Mussels)'은 퇴행성관절염에 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천연원료다.
초록입홍합에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다른 오메가3 지방산에 비해 항염 효과가 250~300배 크다. 또한 다른 오메가3 지방산와 구조가 달라 염증이 생기는 단계에서 이를 차단하는 효과가 크다. 따라서 퇴행성관절염뿐 아니라 류마티스 관절염, 기관지 천식, 비염 등 염증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홍합의 또 다른 특별한 효능은 화학공학에서 주목하고 있다. 포스텍 화학공학과 차형준 교수팀은 스스로 물질을 내서 바위에 달라붙는 홍합의 특성을 이용해 뼈나 수술부위 접착에 활용 가능한 의료용 생체접착제를 개발했다.
내년 2월 상용화를 앞둔 '홍합접착단백질'은 인체에 해가 없고 기존 생체접착 소재보다 3배 이상 접착력이 높다. 홍합에서 추출할 단백질의 양이 적다는 한계도 유전공학을 이용한 홍합접착단백질 대량 생산기술을 이용해 해결했다.
특히 이 홍합접착제는 몇 번을 뗐다가 붙여도 자가복원 기능으로 접착력을 유지하고 물속에서도 접착력을 유지하는 특성이 있어 의학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이처럼 독특한 홍합의 효능에 네티즌은 "홍합의 효능 진짜 다양하네요", "이런 것도 홍합의 효능이야? 웃긴다", "버릴 게 없는 홍합의 효능이군"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