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올바이오파마)
한올에 따르면 오리지널 제품인 알비스는 소화성 궤양용제 시장에서 지난해 600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한 대형품목이다. 다수의 제약사들이 제네릭 개발에 나섰지만 3가지 성분이 합쳐진 까다로운 제형 때문에 개발에 난항을 겪으며, 현재까지 파비스제약과 한올 두 곳만이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에 성공했다.
한올은 위비스정의 매출 극대화를 위해 녹십자·유한양행·환인제약 등과 제품공급 위수탁 계약을 체결했고, 이들 회사는 위탁생산으로 허가받았다. 한올의 직접매출 외에 대형 제약사들도 제품을 판매하게 돼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하게 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한올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하는 위비스정과 현재 임상 3상을 마치고 식약처의 허가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고혈압·고지혈증치료 복합신약 ‘HL040’의 공급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지난해 약 40억원을 투자, 연간 6억정 생산규모의 정제 전용공장을 완공하는 등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해 준비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위비스정의 경우 연간 600억원대 시장을 형성하는 대형품목인 만큼 생산위탁 공급제품과 직접 판매하는 제품을 합쳐서 발매 3년차에 200억원대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