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각지에서 생산한 절임배추 중 전남 해남산이 가장 인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오픈마켓 옥션은 절임배추와 배추김치 제품의 산지별 10월 판매 건수를 집계한 결과 전남 김치의 판매건수가 전체의 65.2%로 가장 비중이 높았다고 4일 밝혔다. 이어 강원도(8.9%), 전북(7.5%), 수도권(6.7%), 충청도(6.5%) 등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남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절임배추와 배추김치는 해남산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강진ㆍ순천산이 뒤를 이었다. 강원도에서는 태백과 평창, 전라북도에서는 전주, 충청도에서는 괴산 김치가 많이 팔렸다.
전남지역의 김치는 10년 전인 지난 2004년에도 전체 판매건수의 28%로 산지별 판매량 순위 1위에 올랐었다. 당시 조사에서는 순천산이 가장 높은 인기를 차지했다.
전남은 우리나라 전체 배추 재배면적의 26.5%를 차지하는 최대 생산지다. 이 가운데 해남 등은 2000년대 초부터 부녀회 주도로 절임배추 온라인 판매를 처음 시도하는 등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기도 했다.
옥션에서는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진 10월 중순부터 절임배추와 양파, 마늘, 건고추, 새우젓 등 김장재료 판매가 크게 늘었다. 최근 2주간 절임배추 판매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20%, 양파와 마늘 등 채소류는 30%, 건고추 및 고춧가루는 20%, 새우젓 판매는 25% 증가했다. 김장김치 저장을 위한 김치냉장고 판매도 10월 한 달간 15% 증가했다.
옥션은 오는 30일까지 ‘우리집 김장 담그는 날’ 행사를 열고 절임배추와 채소, 젓갈, 포기김치, 김치냉장고 등 김장철 인기상품을 할인판매한다.
옥션 임학진 푸드팀장은 “2000년대 초 배추 풍작 시 온라인에서 절임배추 판매를 처음으로 시도하는 등 온라인 구매자들에게 맞는 김장상품을 판매해 온 전라남도의 매출 비중이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며 “올해는 전반적으로 배추가 풍작이어서 여러 지역에서 절임배추를 비롯해 다양한 지역 김치를 선보이고 있어 김장철을 맞아 김치재료와 김치 자체의 판매량이 더 늘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