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5개사의 지난달 판매실적은 노조파업과 수출이 희비를 갈랐다. 기아차의 경우 노조 파업여파로 인해 실적악화를 기록했고, 르노삼성은 수출실적이 급증하며 나홀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한국GM, 르노삼성, 쌍용자동차 등 5개사의 10월 국내외 판매량은 총 74만8025대로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했다. 전달 판매량 보다는 7.3% 늘어난 실적이다.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국내 5만8103대, 해외 37만1243대 등 작년 같은 달보다 1.9% 증가한 42만9346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0% 늘었다. 공급 정상화와 함께 아슬란 출시 등 신차 투입이 판매 증가를 이끌었다는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현대차는 10월 해외시장에서 국내생산 수출 10만4893대, 해외생산 판매 26만6350대 등 전년 동기보다 2.0% 증가한 총 37만1243대를 판매했다. 국내공장 수출은 지난해보다 9.9% 감소했다. 해외생산 판매는 주요 차종의 판매 호조 및 신형 i20 등 신차 투입으로 작년과 비교해 7.6% 증가했다.
반면 기아차는 지난달 국내 3만7005대, 해외 19만4701대 등 총 23만1706대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달 보다 7.0% 감소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지난달 노조 파업의 영향으로 국내 판매와 국내공장생산 해외판매가 큰 폭으로 감소했지만 해외 생산과 판매가 호조세를 보여 어느정도 만회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국내 시장에서 4만7005대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1% 감소했다. 올 뉴 쏘렌토와 올 뉴 카니발, 모닝, K3, K5 등 주력 차종들이 판매를 견인했다. 하지만 생산 차질로 인해 판매량 감소가 불가피했다는게 회사 측 설명이다.
올 뉴 쏘렌토는 8월부터 이어진 생산 차질로 4934대가 팔리는 데 그쳐, 출고 대기 물량이 1만여대를 넘어섰다.
올 뉴 카니발 역시 지난 10월 한 달간 계약 대수가 6500여대를 돌파했지만 3313대가 팔리는 데 그쳤다. 올 뉴 카니발의 출고 대기 물량은 1만3000여대, 평균 출고 대기기간은 3개월에 육박했다. 해외판매는 국내 파업의 여파로 인해 총 19만4701대에 그쳐 전년 동기 대비 7.3% 감소했다.
한국지엠의 월별 판매량도 감소세를 지속했다.
한국지엠은 10월 수출과 내수를 포함 모두 5만3503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20.9% 판매량이 줄었다.부분별로는 내수와 수출 모두 줄었다. 내수 시장에서는 지난달 1만3507대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판매량이 감소했다. 다만 올해 기준으로는 월 최고 판매량을 기록해 향후 성장 여력을 보여줬다.
르노삼성은 지난달 내수 7360대, 수출 1만4620대 등 총 2만1980대 판매고를 올렸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2.7% 늘어난 수치로 2011년 10월 이후 3년만에 월 2만대 판매 기록을 넘어선 것이다.
10월 내수 판매실적은 ‘뉴 SM7 노바’의 판매신장과 ‘SM5 디젤(D)’의 꾸준한 인기 및 QM3물량의 일부 해소로 인해 전년 동월보다 37.6% 늘어난 7360대를 판매했다.
수출실적은 전년 동월 대비 98.1% 늘어난 1만4620대를 기록했다. 지난 9월 26일 첫 선적을 시작한 닛산 로그의 본격적인 수출(5290대)과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QM5(6501대)가 수출 실적을 이끌었다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
쌍용자동차는 지난달 내수 5455대, 수출 6143(CKD; 반조립방식 포함)를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6% 감소한 1만1598대를 판매했다,
내수 판매는 소비시장 위축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 감소세를 나타냈다. 다만 주력모델의 판매증가세로 여전히 전년 누계 대비 8.1%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전월 대비로도 7.1% 증가했다.
수출은 주력 시장의 물량 축소로 전년 동기 대비 23.6% 판매량이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