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몇 등급의 신랑․신부입니까?
“몇 등급이라고 생각해요?” 최근 출간된 남정욱의‘결혼’ 이란 책을 읽다가 ‘결혼의 자격’편에 소개된 재산, 학벌, 외모, 직업 등으로 구분한 결혼정보회사 남성 회원 등급표에 눈이 머문다. 미혼인 문화부 기자들에게 질문을 던졌다. 돌아오는 대답은 “아래 등급 일 것 같은데요”다. 그 대답에 “맨 밑은 아닌데”라며 자조 섞인 웃음으로 대응했지만 참 씁쓸하다.
이 책에 소개된 결혼정보회사 등급을 한번 보자. 재산 항목에선 (부모 재산 포함)100억원 이상이 100점으로 1등급이고, 3억원 이하는 55점으로 10등급이다. 학벌 부문에선 서울대, 카이스트, 미국 명문대 80점으로 1등급이고 2년제 대학은 53점으로 10등급이다. 키와 몸무게 185Cm 75Kg이 60점으로 1등급, 167Cm 57Kg은 10등급이다. 이 등급표를 근거로 1등급 신랑감은 서울대를 나오고 100억원 이상 재산을 갖고 있으며 신장 185Cm 몸무게 75Kg이어야 한다.
처음 등급표를 보고 이런 것이 있나하고 당혹스럽고 놀랐다. 이내 놀란 감정은 사람이 등급화 된 상품이냐는 비판으로 변했다. 삶과 결혼에서 사랑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걸까라는 묵언의 항변도 해본다. 하지만 2014년의 대한민국 현실, 그리고 오늘의 결혼풍속도를 보면 등급표를 인정할 수밖에 없다. 오히려 우리 사회에서 학벌, 재산, 직업, 외모에 의한 사람들의 서열화는 더욱 정교하고 견고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방송에 나와 “180Cm 이하의 남자는 루저”라고 말하는 여대생, 부유층 남성을 만나는데 자신의 월급을 전부 투자하며 “명품 옷을 입고 나이트클럽에 가 돈 많은 남자 만나서 결혼하면 남는 장사”고 말하는 20대 직장인 여성, “사랑해도 번듯한 차와 집이 없으면 결혼하지 않겠다”라고 단언하는 여성은 어쩌면 결혼정보회사의 등급표의 또 다른 우리의 얼굴인지 모른다. 결혼정보회사 등급표는 재산, 외모, 학벌 등 외형적 조건의 교환시장으로 전락한 결혼에 대한 2014년 대한민국 현실의 엄연한 자화상임을 부인할 수 없다.
문제는 남정욱의 지적처럼 이제 결혼 당사자들이 자신을 상품으로 내걸고 가격을 매기면서 서로 상대방의 상품과 품질 및 가격과 비교 흥정을 벌이며 재화나 지위를 목적으로 한 정략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과거에는 결혼 당사자가 정략혼의 희생자였다면 현대의 정략혼은 결혼 당사자가 스스로 선택하고 있다.
재산, 학력, 직업, 그리고 외모로 굳건하게 형성된 등급화가 냉정하게 작동하고 물화된 조건의 등식이 성립해야 커플로 맺어지는 것이 오늘의 결혼시장이다. 이 때문에 수많은 사람이 김혜수와 유해진의 열애가 보도될 당시 외형적 조건의 부조화라는 전제를 깔고 잘못된 만남으로 매도했고 결별을 할 때에는 당연하다는 반응을 보인 것이다. 조건등급화에 체화된 많은 사람들이 김혜수와 유해진의 사랑 감정은 고려하지 않은 채 물화된 조건지상주의에 입각한 커플의 원칙을 위반한 비정상적인 커플로 인식한 것이다.
인기 높은 톱스타 이효리와 인지도가 낮은 가수 이상순의 결혼에 대한 대중의 인식에도 물화된 등급의 시선이 적용됐다. 이효리 이상순을 어울리지 않는 커플이라는 단정적 의견을 내놓은 사람들 역시 외형적 조건의 교환으로 결혼 상대를 구하는 정략혼이 급증하고 있는 현실을 보여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등급에 따른 짝짓기가 움직일 수 없는 법칙처럼 작동하는 현실 때문인지 사람들이 정신없이 빠지는 곳이 있다. 결혼과 만남에 있어 외형적 등급은 전혀 고려치 않고 아예 무시하는 진풍경(?)이 펼쳐지는 TV 드라마다. 가정부 딸과 사랑을 하는 재벌 2세(‘상속자들’), 가난한 스턴트우먼과 재벌 2세의 결혼(‘시크릿 가든’) 등 수많은 드라마에선 등급을 초월한 사랑을 한다. 가난한 여성과 재벌2세와의 결혼의 판타지는 숱한 드라마에서 흔하게 펼쳐지는데 이런 드라마를 보며 잠시나마 등급으로 짝짓는 차가운 현실을 잊을 수 있다. 그런데 이런 드라마들마저도 그 속내를 살펴보면 등급 지상주의가 작동된다. 10등급의 가난한 여성은 1등급 재벌 2세를 선택할 수 없고, 1등급 재벌 2세만이 10등급의 여성을 커플로 맞이할 수 있는 법칙이 재벌 2세 드라마를 지배하기 때문이다. 현실이나 드라마에서 등급의 정략혼이 고착화되고 있다. 당신은 현재 몇 등급의 신랑, 신부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