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는 2002년 2월 첫 선을 보인 후 지난 6월까지 총 206만9033대가 판매됐다. 쏘렌토 200만대는 일렬로 세우면 경부고속도로를 따라 서울과 부산을 10여차례 오갈 수 있고, 수직으로 쌓으면 에베레스트 산을 380여개 위로 포개 놓은 것과 같은 높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쏘렌토는 2002년 출시 첫 해 9만4782대 판매를 시작으로 2010년에 출시 8년만에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했다. 이후 빠른 속도로 판매량이 증가해 다시 4년 만에 누적 판매 200만대를 넘어섰다. 이중 약 160만대가 해외시장에서 판매됐다.
쏘렌토 1세대 모델은 프레임 방식의 정통 SUV를 표방해 3000억원의 개발비용과 22개월의 개발기간이 소요돼 탄생했다. 출시 이후부터 꾸준한 인기를 끌어 내수 24만대, 수출 66만대 등 총 90만대가 판매돼 판매 돌풍을 일으켰다. 이어 기아차는 2009년 4월에 2세대 쏘렌토인 쏘렌토R를 출시하고 한단계 향상된 성능과 디자인으로 인기를 이어갔다.
쏘렌토R는 30개월의 연구개발 기간과 총 2500억원의 개발비가 투입됐으며 승용형인 모노코크 플랫폼, 200마력의 차세대 고성능 클린 디젤 R엔진 등을 갖췄다. 이 차량은 2010년부터 기아차 미국공장에서도 생산됐다.
기아차는 올 하반기 쏘렌토의 풀체인지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어서 쏘렌토의 판매는 더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반기 출시 예정인 신형 쏘렌토는 기존 대비 전장이 90mm 이상, 축거가 80mm 이상 확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