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일 영남대학교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스물여섯 번째, 동북아 첨단 제조혁신허브 경북'을 개최하고 이 같은 고속도로·국도 확충 계획을 발표했다.
총사업비 3조3689억 원이 투입되는 영일만 대교 건설사업은 2008년도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광역경제권 발전 30대 선도프로젝트로 시작된 포항~영덕 고속도로 사업의 일부 구간이다.
현재 영일만 구간을 제외한 나머지 구간은 건설 중이며 영일만 대교 건설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수립한 사업계획에 대해 전문기관(KDI)이 적정성을 검토 중이다. 국토부는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KDI, 기획재정부 등 관련 기관과 협력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완공 시 포항국가산단, 영일만 신항 및 배후단지 연계를 통한 신속한 물류 이동 등으로 지역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총사업비 9542억 원 규모의 성주~대구 고속도로는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에 반영된 이후 2022년 말 예타에 착수해 사업 타당성 분석을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경북도 등 관계 지자체와 협력해 예타를 통과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이 추진되면 성주군의 고속도로 접근성이 강화됨과 함께, 향후 무주~성주 고속도로가 추진돼 국가도로망 동서 3축을 연결하면서 영남지역과 호남지역의 연결성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322억 원 규모인 울산~경주 국도는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6∼2030년) 및 수립(2025년 말 발표 예정) 과정에서 관련 지자체와 협력해 차량정체 해소 효과 등을 면밀히 분석해 국가계획 포함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 구간은 경주시와 울산시 도심을 잇는 유일한 국도로 교통량이 많아 정체가 잦은 상황으로 4→6차로로 확장될 경우 교통혼잡 완화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이동 편의가 제고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