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 대수가 50만 대를 돌파했지만, 최근 수요가 정체되면서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주춤하는 분위기다. 이에 정부는 전기차 보급 방향의 현장 목소리를 들어 해결책을 찾는다는 복안이다.
환경부는 20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2030년 전기차 420만 대 보급목표 달성을 위한 전기차 보급정책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정책간담회를 연다고 19일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정책간담회는 전기차 누적 보급 대수 50만 대 달성을 기념하는 한편, 최근 전기차 수요 정체 대응 방향과 국내 전기차 산업경쟁력 제고 방안 등을 폭넓게 논의하고 제작사 등 현장과 소통하기 위해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전기차 보급 대수는 50만5971대를 기록했다. 특히 전기차 보급 초기 1회 충전 주행거리가 150km 수준에 불과했으나, 이제 500km 이상 달릴 수 있는 전기 승용차가 보급되고, 차량 성능 향상에 발맞춰 세계 최고 수준의 충전 인프라도 구축됐다.
실제로 지난해 기준 충전기 1기당 전기차 대수는 세계 평균이 10대, 유럽이 13대, 중국이 8대 수준이었으나 우리나라는 2대에 불과했다.
다만, 전기차 사용 여건은 과거 대비 좋아졌지만, 최근 전 세계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작년에 비해 전기차 시장 성장세는 주춤한 상황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들어 1~8월 기준 전년동기 대비 전체 전기차 보급 대수는 소폭 증가했으나, 전기 승용차 보급 대수는 오히려 감소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전기차 구매층이 얼리어답터에서 실용성을 중시하는 일반 구매자로 전환되면서 전기차 안전에 대한 신뢰 확보와 충전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 여전히 전기차 보급 촉진을 위한 중요 과제로 남아있다는 의견도 업계 관계자를 중심으로 제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환경부는 이번 정책간담회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모인 의견을 바탕으로 간의 전기차 보급정책의 한계를 분석한다. 이어 현재 시장 여건에 부합하고 국내 전기차 시장의 자생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는 보급정책 방향을 검토할 계획이다.
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달성하고 전기차 대중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전기차 보급정책을 강구할 것"이라며 "정책 추진 과정에서 이번 정책간담회와 같은 다양한 소통 창구를 통해 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