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100년 기업을 목표로 각 그룹사의 강도 높은 체질 개선에 나선다.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R&D 경영 기조를 보다 강화하고,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를 통해 2032년 그룹사 합산 매출 5조 원에 도전한다는 계획이다.
한미사이언스의 미래 핵심성장 동력 3개 기둥은 ‘혁신신약 R&D’와 ‘글로벌’, 그리고 ‘디지털 헬스케어’로 압축된다. R&D 부문에서는 ‘랩스커버리’를 포함한 지속형 바이오신약과 세포·유전자(Cell&Gene) 치료제 및 mRNA 기반의 새로운 모달리티를 토대로 혁신 동력을 확장한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제이브이엠과 북경한미약품, 혁신신약 등을 통해 폭발적 성과를 달성하는 한편, 인공지능(AI)과 디지털 빅데이터 분야에 강점이 있는 기업 인수 추진 등으로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할 탄탄한 캐시카우를 만들어 낸다는 게 체질 개선의 골자다.
우선 한미사이언스는 2030년까지 새로운 신약 모달리티 발굴을 위한 그룹사의 전문 연구 인력을 대폭 확충하고, 매출 대비 15%~20%대 R&D 투자 기조를 더욱 공고히 할 방침이다. 현재 한미약품은 항암제는 물론 대사성질환, 신경계 질환 및 심혈관 질환 등을 중심으로 다수의 신규 후보물질을 발굴, 개발하기 위한 계획에 착수했다.
새로운 파이프라인이 더해지면 10여 년 후 한미약품은 40개에 달하는 혁신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게 된다. 현재 한미약품은 비만, NASH(비알코올성지방간염) 등 대사질환, 항암, 희귀질환 분야에서 20여 개 주요 파이프라인을 가동 중이다.
서귀현 한미약품 R&D센터장은 “임성기 선대 회장의 신념과 철학에서 시작된 한미의 R&D 본능은 창립 50주년을 기점으로 더욱 강력하게 발전돼 나갈 것”이라며 “세포·유전자 및 mRNA 기반의 치료제 등 한미의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을 통해 R&D 중심 제약바이오 기업의 롤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중국 현지법인 북경한미약품은 올해 1분기 창립 후 처음으로 분기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하며 한미그룹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 한미사이언스는 북경한미약품의 10년 후 매출 목표를 1조 원대로 잡고 있다.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에 주력, 현재 어린이의약품과 해열제 등 상비약 중심으로 형성돼 있는 매출 라인업을 성인용 의약품으로 넓힌다.
한미사이언스는 한미약품이 개발 중인 NASH 치료제가 미국에서 상용화되는 2030년 이후엔 미국에서만 매년 1조 원대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매출 1500억 원 규모의 약국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2030년경 5000억 원 이상의 매출 볼륨을 형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미사이언스 관계자는 “1973년 창립 후 50년을 맞은 한미그룹은 향후 100년을 이어갈 미래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있다”라며 “혁신경영의 토대는 당연히 R&D 경영”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