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글로컬대학30과 관련해 “글로컬대학 30개 지정은 결코 30개만을 살리기 위한 정책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대전·세종·충남지역총장협의회 소속 대학과 간담회를 열고 “(글로컬대학으로)지정되는 대학뿐만 아니라 지역 내 모든 대학이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생태계를 만들고, 선도하는 대학을 지원하는 것이지 나머지를 다 죽인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며 “글로컬대학으로 시작된 혁신과 변화를 통해 모든 대학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드는 프로젝트”라고 덧붙였다.
앞서 교육부는 전날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을 확정하고 혁신 계획을 갖춘 대학을 2026년까지 총 30곳 선정해 학교당 5년간 100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학교당 지원 규모가 파격적이라 일각에서는 ‘글로컬 대학으로 지정되지 않은 지방대는 고사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 부총리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라이즈·RISE) 사업에 대해서도 추진 뜻을 재차 확인했다. 교육부가 가진 행·재정적 권한을 지자체에 일부 양도하는 것이 라이즈 사업의 핵심이다.
일각에서는 교육부가 책임을 지자체에 떠넘기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 부총리는 “라이즈는 지자체와의 협력을 위한 사업”이라며 “교육부가 가지고 있던 기득권을 먼저 내려놓기 위해 (사업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 부총리는 “교육부가 그동안 갖고 있던 기득권을 먼저 내려놓자는 차원에서 (라이즈 사업을) 시작했다”며 “라이즈 체제를 통해 지자체로 대학재정지원사업의 50% 정도를 이양하지만 글로컬대학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지정을 해 전체적인 국가의 큰 전략도 함께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 부총리는 “이러한 큰 변화를 디자인할 때 대학 총장들이 변화의 핵심”이라며 “총장님들의 전체 대학 시스템을 바꾸려는 담대한 개혁을 뒷받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교육부는 올해 교육개혁 과제 중 돌봄과 디지털 교육, 대학 개혁에 역량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올해 안에 구조개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국회와 함께 입법 활동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내 전공·학과 간 벽을 허물고 학사제도를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대폭 제거하는 방안도 내놓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