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약 6개월간의 장기 리뉴얼 프로젝트를 마치고 그로서리와 테넌트에 문화 공간까지 결합한 ‘몰타입의 미래형 대형마트’ 연수점을 30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2020년 선보인 복합쇼핑몰형 이마트타운 월계점의 성공을 기반으로, 급변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오프라인 대형마트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객 중심으로 공간과 상품을 재구성했다.
연면적 1만8512㎡(5600평) 규모의 이마트 연수점은 기존 1만2561㎡(3800평) 규모였던 이마트 매장을 5289㎡(1600평)로 압축하고, 1만1570㎡(3500평) 규모의 더 타운몰을 조성해 전문점과 테넌트를 대거 유치했다. 이를 통해 이마트 연수점은 이마트 70%, 테넌트 30% 비중의 매장 구성에서, 리뉴얼 후 이마트 30%, 테넌트 70%로 변화했다. 또 온라인 배송을 위한 PP센터를 500평 규모로 확대해 온·오프 옴니 쇼핑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했다.
연수점 그로서리 매장은 오프라인매장의 경쟁력인 ‘체험형’, ‘정보 제공형’ 매장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압도적 규모에 다양성을 담은 ‘NEXT 그로서리’ 매장으로 진화했다. 계절과 상관없이 신선한 채소를 재배할 수 있는 실내 스마트팜을 매장 안에 설치했으며, 축산 메장에는 이마트 점포 중 가장 긴 30m 길이의 쇼케이스를 뒀다.
수산 매장에는 시그니처 참다랑어와 욕지도 생참다랑어(월 1회)를 운영, 매주 주말 매장에서 직접 참치를 해체해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손질해 판매하는 ‘오더메이드(Order-made) 공간을 만들었다. 또 델리 매장은 프리미엄 베이커리 ‘블랑제리’에서 국내산 저당앙금빵, 스톤밀씨앗빵 등 연수점 특화 상품을 판매한다.
연수점 리뉴얼을 상징하는 또 다른 핵심은 매장 입구와 2층을 구성하는 ‘찐맛집’ F&B(Food&Beverage, 식음)와 ‘감성과 즐거움을 담은’ 라이프스타일·문화 테넌트다. 연수점은 F&B 25곳, 엔터테인먼트 3곳, 패션 22곳, 라이프스타일 14곳, 고객 편의시설 18곳 등 82개의 테넌트를 유치했다. 특히 인천지역에 최초로 입점한 F&B가 10개다.
이마트 연수점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문화 공간으로도 발돋움하고자 한다. 1층에 조성한 랜더스 광장은 신세계그룹이 SSG랜더스를 인수한 이후 지속 추진해온 야구단 연계 마케팅의 일환으로, 오프라인 공간을 활용해 팬덤 문화 형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2층에는 국내 최초 트램폴린 테마파크인 ‘바운스’가 ‘바운스칠드런스파크’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인천 상권 최초로 760㎡(230평) 규모로 오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