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중 '용산~상봉' 구간에 대한 기본계획을 23일 자로 확정·고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2조3511억 원을 투입해 용산~상봉 간 19.95km 및 중앙선 연결구간 4.27km를 건설하는 것으로, 정거장은 총 4개소를 신설한다.
GTX-B노선은 용산~상봉 구간은 재정사업으로, '인천대입구~용산' 및 '상봉~마석' 구간은 민자사업으로 추진한다.
이번 기본계획은 예비타당성조사 대비 기존 노선과의 환승 등 승객 이용 편의를 최대한 높이는 방향으로 수립됐다.
용산역은 1호선, 일반철도, KTX와의 환승 거리를 최소화했으며, 4호선과 신분당선(추진 예정)과는 지하연결통로를 통해 환승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또 서울역과 청량리역은 각각 연결통로 설치, 승강장 공용을 통해 향후 A노선, C노선과 지하 내 수평환승이 가능하다. 상봉역은 7호선·경의중앙선 환승을 고려해 연결통로를 설치할 예정이다.
용산~상봉 구간은 착공 시기를 단축하기 위해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일괄입찰(Turn Key) 방식 등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민자구간은 연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GTX-B 노선이 개통하면 용산~상봉 구간은 기존선로 대비 소요시간이 절반 이상 단축(33⟶15분)하고, 남양주‧인천 등 수도권 동‧서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은 30분 이내로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향후 중앙·강릉선 열차의 GTX-B노선 공용으로 기존 지상선로 용량확보, 운행 차량 증편 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은 A·C노선과 함께 수도권 교통여건 개선의 핵심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 만큼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