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부산항 신항에서 열린 '해운산업 리더국가 실현전략 선포 및 1.6만TEU급 한울호 출항식'에 참석, 국정과제인 해운재건의 성과를 점검하고 해운산업 리더국가로의 도약을 위한 전략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해운재건을 통해 한국해운 위상과 국적 원양선사 경쟁력 회복과 함께 조선업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한 것을 격려하면서 "온실가스 규제 등 강화된 국제 규범을 국내 해운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고, 우리나라의 선진 조선기술과 IT·디지털 역량을 결집해 세계 선도국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당면 현안인 수출 선박 부족 문제에 대해 "임시선박 투입 및 중소기업 전용선적 공간 확대, 중소화주 장기계약 체결 지원 등 물류 정상화까지 총력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2030년까지 150만TEU(1TEU는 6m 길이 컨테이너 1개) 이상의 컨테이너 선복량을 확보해 해운 매출액을 70조원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세계 해운산업 리더 국가로의 도약을 이끌겠다"면서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와 함께 선박과 항만의 '친환경 전환 가속화'와 '디지털화'를 해운산업 도약의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컨테이너 선박 '대형화'에 따른 경쟁력을 갖추겠다"며 "남미, 아프리카까지 노선을 넓히고, 미국 서안 등 글로벌 거점 터미널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HMM의 1만3000TEU급 컨테이너 선박 12척의 추가 확보를 지원하고, 항만-공항-철도를 연계하는 물류 서비스로 해운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또 '한국형 선주사업'을 도입, 컨테이너박스 리스 사업을 확대하는 등 해양진흥공사의 역량도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가속화되고 있는 선박의 '친환경화'와 '디지털화'를 우리의 기회로 만들겠다"며 "친환경 선박 기술개발에 2500억원을 투자해 저탄소 선박에 이어 2050년까지 무탄소 선박을 상용화하고 세계 친환경 해운시장을 주도하겠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스마트해운물류 시스템 도입에 속도를 내겠다"며 "광양항을 시작으로 부산신항, 진해신항 등 신규 항만에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스마트 항만의 모범을 만들겠다. 자율운항선박 기술을 조기에 확보해 2030년까지 세계 자율운항선박 시장의 50%를 선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해운업 재건'에 시동을 건 지 3년,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과 HMM이 신규 발주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을 계기로 우리 해운업이 기적같이 살아났다"며 "오늘 출항하는 한울호는 한국 해운업의 화려한 부활을 완성하는 HMM의 신규 발주 스무 척의 마지막 선박"이라고 한울호의 출항을 축하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을 언급, 해양진흥공사를 설립과 함께 총 6조원의 유동성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대 국적선사가 된 HMM은 2만4000TEU급과 1만6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을 신규 발주했다. 세계 3대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 가입과 함께 내린 과감한 결단이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혁신적인 구조조정 과정을 거치면서 HMM은 지난해 1조원 가까운 영업이익을 올려 10년 만에 흑자로 전환했다. 올해는 1분기에만 영업이익이 1조원을 넘는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거두고 있다"며 "해양진흥공사의 지원으로 중소·중견 선사들의 경영도 안정화되면서 올해 해운 매출액은 한진해운 파산 전 수준을 회복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지난해에 선박 부족으로 운임이 급등하는 사태 속에서 수출 물류 차질을 최소화하는 데 미리 확보한 초대형 컨테이너선들이 큰 힘이 됐다"며 "해운사와 조선업계, 정책금융기관과 해양진흥공사를 포함하여 부산시와 경남도, 부산항만공사가 함께 이룬 성과"라고 격려했다.
아울러 부산항에 대해서도 "가덕도 신공항이 완공되고, 언젠가 부산에서 출발하는 열차가 대륙철도로 연결된다면, 부산은 육해공을 아우르는 세계 물류 거점도시가 될 것이며, 동북아의 핵심 항만으로서 부산항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해운재건 완성과 성장동력 확대를 통해 2030년 해운산업 리더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문 장관은 우선 해운재건 계획의 발전·보완을 위해 ▲정책금융기관의 선박 신조 투자 확대(최대 30억불)와 HMM의 1.3만TEU급 컨테이너선 12척 신조 발주 등 해운-조선 동반성장 체계 구축 ▲선화주 상생과 국내·외 물류기반 확보 ▲한국형 선주사 도입‧육성 등을 통한 산업 안전판 구축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 ▲친환경선박 전환 가속화 지원 및 친환경 항만 인프라 완비 ▲스마트 해운물류 기술 도입 및 전문인력 양성 등으로 새로운 글로벌 해운 패러다임 선도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역할 확대를 통해 해운산업 지원 기반을 더욱 단단히 구축해 해운산업 리더국가로 도약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해운재건 동력을 이어나가기 위해 업‧단체간 상호 업무 협력 협약 및 신규 선박 건조계약도 체결됐다.
한국해양진흥공사,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및 한국자산관리공사는 정책금융기관 공동으로 최대 30억불 규모의 친환경선박 신조지원 프로그램 업무협약을 체결해 민간의 투자 여력을 보완할 계획이다.
HMM과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은 1.3만TEU급 선박 12척을 신규 건조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HMM은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을 통해 각각 6척의 선박을 2024년부터 인도받을 예정이며, 12척의 신조선은 미주 노선의 고비용 용선과 노후 선박을 대체하여 연간 2,312억원의 신규 수익을 창출하게 된다.
한국해운협회와 한국무역협회는 수출입물류 관련 업계 간 상생 협력 협약을 체결해 코로나19 시기 선‧화주 간 협력과 상생을 통해 위기상황을 극복해 나가기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업‧단체 간 협약식에 이어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건조된 1.6만TEU급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HMM 한울호'의 출항식이 있었다.
HMM 한울호는 이 날 부산항을 시작으로, 홍콩항, 중국 옌텐항 등을 거쳐 유럽 최대 관문항인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독일 함부르크항, 벨기에 앤트워프항 등에 기항한 후 올해 10월경 돌아오게 되며, 총 항해 거리는 3만8천km로 지구 한 바퀴에 육박한다.
HMM 한울호는 20피트 컨테이너 1만3천 개 분량을 실을 수 있는 규모로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선형이다. 우리나라의 타이어, 화학제품, 철강, 식품 등 수출품을 싣고 부산항을 나설 예정이며 기계, 목재, 맥주 등 유럽 시장으로부터의 수입품을 싣고 돌아온다.
문 대통령은 HMM 한울호가 정박한 부산항 신항 4부두 현장으로 이동해 운항계획을 보고받고 강은수 선장을 비롯한 22명의 승무원에게 "몸 건강히 항해를 마치고 돌아와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HMM 한울호가 큰 울타리라는 이름에 걸맞게 아시아와 유럽, 미주를 잇는 주요 항로를 안전히 항해하여 우리나라 수출입 화물을 실어 나르는 수출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해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부산항 신항 4부두에서 수출입물류 현황을 보고 받고 "누적된 글로벌 해상물류 흐름 적체로 중소기업들을 포함한 국내 수출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관련 기관에서는 가용 선박을 최대한 투입하는 등 수출물류 애로 해소에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