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파이낸셜이 중소상공인(SME)을 위한 대출 프로그램을 연내 오픈한다.
네이버파이낸셜은 28일 서울 역삼동 아크플레이스에 위치한 네이버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네이버 서비스 밋업’ 행사를 열고 사업 방향과 준비하고 있는 주요 서비스들을 공개했다.
이날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네이버는 그 동안 ‘연결’이라는 가치를 통해 정보에서 소외될 수 있는 이용자들이 다양한 정보를 만나고, 판로를 찾지 못했던 오프라인 판매자들과 평소에 주목받기 어려운 창작자들이 보다 다양한 이용자들과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며 “기술과 데이터로 ‘연결’의 가치를 높이고 중소상공인들과 창작자의 성장을 돕겠다”고 말했다.
그는 “네이버파이낸셜은 그 동안 금융 이력이 부족해 사각지대에 머물러야 했던 중소상공인과 같은 금융 소외 계층을 아우를 수 있는 서비스로 금융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겠다”면서 “그 중에서도 우선 네이버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이자 우리 사회 성장의 근간을 이루는 중소상공인을 위한 금융 서비스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가 온라인 창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툴인 ‘스마트스토어’로 사업을 시작하는 판매자들의 67%가 20~30대다. 이들대부분은 자금 융통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금융권 대출은 한도나 적거나 금리가 매우 높을 뿐 아니라 결정적으로 매장이 없는 온라인 판매자들은 대출 대상에서 제외되는 한계가 있다.
최 대표는 이러한 중소상공인들을 위한 금융 서비스를 위해 네이버파이낸셜만의 ACSS(Alternative Credit Scoring System: 대안신용평가시스템)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매출과 세금, 매장 크기 등을 기준으로 대출 여부를 판단하는 기존 금융권에 비해 네이버파이낸셜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의 매출 흐름과 판매자 신뢰도 등을 실시간으로 ACSS에 적용하기 때문에 전년도 매출이나 매장 등이 없는 판매자들도 금융 서비스 이용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이를 기반으로 ‘SME 대출’과 ‘빠른 정산’ 프로그램을 연내 오픈할 계획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이 미래에셋캐피탈과 함께 준비하고 있는 ‘SME 대출’은 금융 이력이 없는 사업자들도 은행권 수준의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업계 최초로 사업 정보를 활용한 대출 심사로 승인률과 한도가 높다. 또 매장이 없거나 소득이 없어도 네이버쇼핑에서 일정금액 이상의 매출만 있으면 신청이 가능하다. 그리고 본인 명의 휴대폰만 있으면 간단하게 1분 만에 한도와 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최 대표는 “스마트스토어 기반의 창업부터 파트너스퀘어에서의 교육, 비즈어드바이저 등과 같은 다양한 기술 및 데이터 지원 그리고 자금 융통까지 SME의 창업과 성장을 위한 네이버의 지원 인프라가 완성됐다”며 “이 일환으로 네이버파이낸셜도 SME가 자금 걱정 없이 사업에만 집중해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