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영 중고차 기업 K Car(케이카)가 온라인을 통해 상담원 연결 없이 중고차를 즉시 결제한 소비자를 분석한 결과, 30ㆍ40세대를 중심으로 낮 시간대 결제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케이카는 온라인 구매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의 편리함을 위해 3월 9일 업계 최초로 현금, 카드, 할부 등 원하는 방식으로 바로 결제하는 ‘맞춤형 즉시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 바 있다.
나이별 즉시 결제 이용 비중을 살펴본 결과, 30대가 44.9%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40대가 24.5%, 20대는 19.4%로 나타났고, 50대는 7.4%, 60대 이상은 3.7% 순으로 나타났다.
케이카의 온ㆍ오프라인 전체 판매 중 50대 이상의 비중은 약 24%인데, 온라인 즉시 결제 비중은 11.1%로 비교적 20~40대 젊은 세대에서 온라인 결제를 활발히 이용한 것이다.
온라인 즉시 결제 시간대는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의 결제 비중이 10.1%로 가장 높았다. 이어 점심시간 전후인 13~14시(8.6%), 11~12시(8.5%)가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케이카 관계자는 “11시 이전에 결제하면 당일 집까지 배송해주기 때문에 11시 이전 구매 비중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온라인 즉시 결제 시 원하는 결제수단을 2개 이상 선택할 수 있는데, 복합 결제를 진행한 경우 현금과 케이카 할부를 나눠 결제하는 것(54%)을 가장 선호했다. 다음으로 현금과 카드를 복합적으로 사용한 비중이 44%였다.
온라인 즉시 결제 차량 중 가장 비싼 모델은 벤츠 GLC 250d 4MATIC으로 5500만 원에 판매됐다. 이어 기아차 모하비 더 마스터(5350만 원), 벤츠 E300 4MATIC(4950만 원)이 뒤를 이었다.
정인국 케이카 대표는 “시스템 도입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내차사기 홈서비스 이용 고객 중 상담원 연결 없이 온라인으로 결제한 비중이 24%에 달하는 등 호응이 매우 높은 편”이라며 "케이카를 통해 더욱 쉽고 편리하게 믿을 수 있는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