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뱅킹의 역습이 시작됐다. 은행들이 지점망을 대거 정리하면서 은행원들의 일자리가 위태로워지고 있다.
미국 2위 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최근 몇 년간 지점 수백개를 폐쇄하고 직원 수만명을 감원하는 등 월가에서 모바일 뱅킹으로 인한 구조조정이 가속화하고 있다
15일(현지시간) CNN머니의 분석에 따르면 지난 2년간 BOA 전체 지점의 10%, 직원의 15%가 사라졌다. 현금인출기(ATM) 대수도 2% 축소됐다.
이는 비용을 절감하고 모바일 뱅킹의 비중을 높이려는 브라이언 모이니한 BOA 최고경영자(CEO)의 경영전략에 따른 것이다.
초저금리의 시대가 장기화하면서 은행들은 곳곳에 지점망을 확대하는 것이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다. 딕 보브 래퍼티캐피털 애널리스트는 “과거를 돌아보면 은행들은 전국에 지점을 여는 것이 중요하다고 봤다”며 “그러나 이제 은행들은 예금이 들어오는 것도 달갑지 않다. 이들은 이제 지점을 없애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금리가 낮아 수익성을 창출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지점을 유지하는 것은 낭비라는 관점이 퍼지게 된 것이다. 2년 전만 해도 BOA 지점은 5328개에 달했으나 지금은 4789개로 줄었다. 그만큼 은행원 일자리도 사라졌다. 현재 BOA 직원은 25만7158명이다.
한편 BOA의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는 고객은 현재 1760만명이 넘는다. 브루스 톰슨 BOA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고객의 행동패턴이 지점에서 모바일로 전환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비용 절감 노력에 실적도 개선되고 있다. BOA는 이날 실적 발표에서 지난 2분기 순이익이 53억2000만 달러(약 6조1073억원), 주당 45센트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배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223억5000만 달러로 전년보다 2% 증가했다. 이는 시장 전망인 순익 주당 36센트, 매출 213억2000만 달러를 웃도는 것이다.
BOA만큼은 아니지만 JP모건체이스와 씨티그룹 등 다른 월가의 대형은행들 사이에서도 칼바람이 불고 있다. JP모건은 지난 1년간 지점 수를 2% 줄였고 직원을 6000명 감원했다. 은행은 구조조정에 상반기 5억 달러 이상의 비용을 절감했다고 분석했다. 씨티그룹은 이번 주 초 파나마와 코스타리카의 소매금융사업을 매각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