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분기 영업이익이 3년 만에 4조원대로 내려앉았다.
삼성전자는 3분기 잠정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영업이익이 각각 47조원, 4조1000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영업이익이 20.45%, 59.65% 감소한 수치다.
삼성전자는 2011년 3분기 4조25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후 줄 곧 5조~10조원대의 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해왔다.
이번 실적 하락은 삼성전자 전체 수익의 60% 이상을 책임지고 있는 IM(IT·모바일)부문의 부진이 원인이다.
삼성전자 측은 △무선 사업 실적의 큰 폭 감소 △무선 제품 수요 약세에 따른 시스템LSI와 OLED 패널 사업 수익성 약화 △TV 판가 하락과 계절성 제품 성수기 조기 종료 등의 영향으로 3분기 실적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무선 사업의 경우 스마트폰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판매량은 소폭 성장했으나, 하이엔드 제품 판매 비중 축소와 구모델 가격 인하 등으로 ASP(평균판매단가)가 하락했다. 또한 공격적인 마케팅 비용 집행도 마진 축소의 원인으로 작용했다.
무선 제품 수요 약세에 따라 시스템LSI도 재고 조정 등으로 매출이 감소했으며 OLED 패널도 물량 감소에 따른 가동률 하락 등으로 실적이 저하됐다.
TV 사업의 경우, 패널 가격 강세 등 비용이 증가한 반면 비수기를 맞아 판가가 하락하면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됐으며 생활가전도 계절성 제품인 에어컨의 성수기 조기 종료로 인해 실적이 감소했다.
반면 메모리 사업은 PC,서버 등의 계절적 성수기 수요 속 안정적인 수급상황이 지속돼 가격 안정화에 접어 들었고, 공정전환에 따른 원가절감으로 실적이 개선됐다.
삼성전자는 4분기 블랙프라이데이를 전후한 TV 사업 성수기 도래, 스마트폰 신제품 확판 등을 기대했다. 그러나 경쟁사 스마트폰 신제품이 본격 출시되고 중저가 가격 경쟁이 심화돼 IM 사업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전자는 치열한 경쟁여건 속에서도 △스마트폰 제품 차별화를 확대하고 △중저가 라인업을 보강하며 △OLED 패널 등 부품사업 거래선 확대 등을 추진해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지속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