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8 사용자를 대상으로 윈도9 무료 업데이트를 시행한다고 29일(현지시간)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신화통신은 인도네시아 뉴스사이트 ‘Detik.com’을 인용해 “안드리아스 디안토로 MS 인도네시아 지사장이 모든 윈도8 이용자에게 윈도9를 무료로 배포할 것을 공식화했다”고 전했다.
MS는 애플 맥 운영체제(OS)‘OS X’ 업데이트나 윈도스토어를 통해 윈도9 무료 다운로드가 제공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윈도 비스타 등과 같은 이전 버전의 OS에도 무료로 제공되는지는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업계에서는 MS가 새로운 OS ‘윈도9’에 최대한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이고자 윈도8 이전 버전 사용자에게도 무료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 관계자는 “현재 애플 모바일 OS‘iOS’, 구글 모바일 OS ‘안드로이드’, OSX 등이 무료 업데이트를 제공해 소비자들도 이에 익숙해져 있다”며 “윈도8에 대해 혹평을 받은 MS가 소비자들의 신뢰를 다시 얻고자 이번 무료 업데이트를 추진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 8월 12일 MS는 윈도8 업데이트 오류로 일부 사용자들의 PC가 부팅조차 불가능한 상태로 망가져 비난을 받기도 했다.
한편 MS는 윈도9의 배포 일정을 공개하지는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오는 3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프레스 이벤트에서 윈도9가 공개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