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가온·누리… KB카드, 한글브랜드 완성

입력 2014-08-20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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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카드사를 떠올렸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무엇일까.

카드사들이 고객의 기억 속에 남을 만한 이미지나 브랜드를 구축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분주하다.

브랜드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기업이 지향하는 가치관과 자사 제품의 상대적 우위 등을 함축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쉽고 각인된 이미지가 신규 고객 확보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KB국민카드는 지난 7월 통합형 할인카드‘KB국민 누리카드’를 출시해 라이프스타일별 세분화 카드인‘KB국민 훈ㆍ민·정·음 카드’와 통합형 카드인 ‘KB국민 가온·누리카드’를 근간으로 하는 한글 브랜드 상품 체계를 완성했다.

지난해 부터 KB국민카드는 24자의 자음과 모음을 조합해 다양한 의미를 담아내는 한글의 창제 이념과 원리를 본 따 한글 브랜드 상품 체계 구축 작업을 진행해 왔다.

이를 위해 KB국민카드는 기존 상품 체계와 포트폴리오 진단을 통한 강약점 분석을 진행했고, 또한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성별, 연령별, 소비 패턴 등에 대한 세분화 분석도 병행해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총 10개의 유형으로 분류했다.

한글 브랜드 상품 체계는 혜택 제공 방식을 가로축, 상품 등급을 세로축으로 하고 있다.

가로축은 혜택 제공 방식에 따라 통합형 카드(2종)와 라이프스타일별 세분화 카드(4종)로 나누고 세로축은 상품 등급을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분류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한글 브랜드 상품 체계는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 가치를 극대화 하고자 했던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한글이 24개 글자로 편리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했듯이 앞으로의 카드 생활도 24개의 한글 브랜드 상품을 통해 한층 더 쉽고 편리해 질 것”이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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