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년보다 이른 올해 추석에 택배 업계가 비상근무 체제로 돌입하고 있다. 택배업계는 올해 추석 물동량이 예년보다 10~20%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25일부터 다음 달 12일까지 3주를 추석 택배 특별 수송 기간으로 정하고 비상근무에 들어간다고 14일 밝혔다.
이 기간에 종합 상황실을 마련해 전국의 택배 물동량 처리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콜센터 상담원, 아르바이트 사원 등을 평소보다 10∼20%가량 늘려 운영한다. 또 콜벤, 퀵서비스 등 협력 업체를 통해 배송 수단도 추가로 확보한다. 특히 예년보다 추석이 이르게 온 영향으로 자칫 고기나 생선 등이 상하지 않도록 냉동·냉장 시설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9월 첫째 주에 물량이 최대로 몰릴 것으로 보이는 만큼 추석 선물을 안전하게 보내려면 가급적 오는 29일 이전에는 배송하는 것이 좋다”며 “받으시는 분이 일정상 집을 비울 수 있으므로 확인하고 보내거나 연락처 및 대리수령 가능한 곳을 가능한 한 모두 기재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진도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12일까지 열아흐레 동안 종합 상황실을 마련하고 비상 운영에 들어간다. 특히 9월 1~3일 하루 최대 100만 상자가 넘는 물량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하고, 본사 임직원 200여명을 택배 현장에 투입해 분류 작업과 집배송 및 운송장 등록 업무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진은 전화 응대 서비스도 강화한다. ‘URL 자동 전송 서비스’를 활용해 고객이 고객서비스센터 상담원과 일대일로 문자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대로지스틱스는 일찌감치 비상 운영에 들어갔다. 예년보다 2주가량 앞당긴 지난 5일부터 내달 5일까지 4주간을 특별 수송 기간으로 정했다. 이 기간 택배 차량 4000여대를 추가로 투입하고 본사 직원 800여명도 현장 배송에 나선다. 아울러 물류센터 분류인력과 콜센터 상담원도 각각 50% 증원하고 비상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한다. 전국 80개 지점과 900여 대리점에서는 긴급 배송 지원팀도 가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