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엑스 red light 캐터필러
에프엑스 red light 가사에 포함된 ‘캐터필러’가 화제다. KBS가 “7월 첫째주 가요 심의 결과 에프엑스 ‘Red Light’는 특정 상품 브랜드를 언급했다는 이유로 방송부적격 판정을 내렸다”고 밝혔기 때문.
이에 따라 에프엑스는 문제가 된 가사 ‘캐터필러’를 ‘무한궤도’로 수정해 재심의를 요청했다.
캐터필러는 강판제 판을 체인 모양으로 연결하고, 앞·뒤바퀴에 벨트처럼 걸어 동력으로 회전시켜서 주행하는 장치이다. 장갑차 바퀴를 연상하면 쉽다. 캐터필러는 보통 바퀴보다 접지면적이 크기 때문에 요철이 심한 도로에서도 주행할 수 있다.
또 좌우 회전속도를 바꾸면, 회전반경을 최소화하면서 방향을 바꿀 수 있다는 특징도 있다. 양쪽 캐터필러를 같은 속도, 반대방향으로 회전시키면 차량 중심은 그대로 있는 상태에서, 제자리에서 돌 수 있는 것.
그러나 캐터필러(Caterpillar)는 무한궤도를 의미하는 동시에 불도저, 굴착기 등 건설용 중장비를 생산하는 미국 기업명이기도 하다. CAT 이라는 약자로 잘 알려졌다.
캐터필러는 건설장비, 광산장비, 산업용 가스 터빈 분야에서 세계 최대 회사다. 자산 70억 달러로 2009년 ‘포춘’ 500대 기업에 포함됐으며,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를 구성하는 기업이다.
국내에서는 ‘혜인’이 캐터필러 특약점을 운영하고 있다. 캐터필러 굴삭기, 휠로더, 불도저, 트럭, 포장 장비 등 건설 및 산업 현장에 필요한 다양한 장비를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