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도총공사가 ‘교통오지’중국 서부를 관통하는 1776㎞의 고속철도를 건설해 3일(현지시간)부터 시험 운행에 들어갔다고 대만 중국시보가 보도했다.
이 고속철도는 간쑤성 란저우시와 신장위구르자치구 우루무치를 연결하며 올해 연말 개통될 예정이다.
수차례 연장 방식이 아닌 한 번에 건설된 이 고속철도는 세계에서 가장 길다.
우루무치-하미 구간은 시속 250㎞이고 나머지 구간은 시속 200㎞인 이 고속철도가 개통되면 란저우에서 우루무치까지 8시간 만에 주파할 수 있다.
중국철도총공사는 간쑤와 칭아히성의 경계에 걸쳐 있는 만년설이 덮인 치롄산맥 고산지역을 관통하는 공사과정에 난관이 많았다고 밝혔다.
또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고속철도 터널로 기록될 예정인 해발 3607.4m 길이 16.336㎞의 고산 터널 구간도 난공사였다고 전했다.
지난 2009년 착공된 란저우-우루무치 고속철도 건설 사업에는 천문학적인 사업비 1400억위안(약 22조9000억원)이 투입됐다.
중국은 철도를 단계적으로 동부 장쑤성 쉬저우까지 연장할 계획이며 2016년 완공 예정인 연장 공사가 끝나면 중국 동서로 관통하는 전체길이 3176㎞의 전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철도가 탄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