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링크는 지난해 11월 전국 16개 광역시도에 거주하고 있으면서 최근 3개월간 2회 이상 국제전화를 이용한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이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조사결과 친숙한 번호와 요금의 저렴함, 그리고 통화품질 순으로 많았다. 반면, 이용하는 국제전화 사업자를 바꾸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서는 이용요금 수준과 통화품질로 집계됐다.
국제전화 서비스의 통화품질, 이용요금을 포함한 전반적 만족도를 묻는 항목에서 00700의 전반적인 만족도가 72.7%로, 001(69.6%)과 002(64.0%)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00700과 001,002의 통화품질을 묻는 항목에서는 국제전화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응답자의 69.3%가 00700을, 69.6%가 001로 만족한다고 대답했다. 이용요금 측면에서는 00700의 만족도가 57.6%, 001은 47.1%, 002는 48.3%의 만족도를 나타났다.
또 응답자 중 64.5%가 유선전화와 휴대폰에 따라 국제전화 요금에 차이가 있다고 응답했다. 이 중 71.3%는 유선전화로 국제전화를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실제로 둘 간에 요금차이가 전혀 없다.
국제전화를 이용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수단에 대한 질문에선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수단이 △휴대폰(43%), △일반 유선전화(23.2%), △070 인터넷 전화(20.1%),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통화(7.3%), △PC를 통한 인터넷 전화(6.3%)순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국제전화 비율은 전체의 7.3%로 아직은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