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과 오페라의 합성어인 팝페라로 하나 된 목소리를 내는 부부가 눈길을 끌고 있다.
테너 주세페 김과 소프라노 구미코 김이 주인공. 이들은 ‘듀오아임’이란 이름의 그룹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한국의 인문학을 음악으로 녹여내는 작업으로 국내 크로스오버 음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각각의 무대에 오르는 부부 성악가는 많지만 함께 호흡을 맞추는 팝페라 부부는 국내 유일하다.
주세페 김은 대학에서 산업심리학을 전공하고 대기업을 다니다 뒤늦게 음악으로 진로를 바꾼 특이한 케이스다.
주세페 김은 “군 제대 후 복학한 26살 때 음악과 관련된 예술심리에 관심을 두게 됐다”면서 “인문학을 음악에 접목하면 어떨까 싶어 직장을 그만두고 음대로 편입해 졸업한 후 1994년 이탈리아로 유학을 가 팝페라 테너가 됐다”고 걸어온 길을 설명했다.
그는 1998년 이탈리아에서 유학 중인 일본인 아내를 만나 5개월 만에 결혼해 팝페라 그룹을 만들었다.
듀오아임이라는 팀명은 두 명이라는 ‘듀오’와 ‘음악 속 사랑’(Amore In Musica)을 결합해 만들었다.
이들은 이미 유학 시절 제작한 첫 음반이 ‘2002년 베네룩스 국제 송 엑스포’에서 작곡상과 대본상, 편곡상을 수상하며 성악의 고장 이탈리아의 마에스트로들에게도 “동양의 부부애가 음악으로 승화됐다”는 찬사를 받은 실력파 뮤지션이다.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활발한 공연활동을 펼친 부부는 2002년 말께 한국행을 선택한다. 귀국 후 화성국제연극제 개막식 등 많은 행사에서 ‘오페라의 유령’ 등을 비롯한 크로스오버 팝 음악을 부부듀오 버전으로 남편 주세페 김이 직접 편곡하고 함께 노래하면서 정통 클래식에서 크로스오버 팝페라로의 전환을 준비하게 된다.
한국적 창작 팝페라 음악을 준비하던 주세페 김은 2011년 이상백 시인의 시 ‘아리랑 아리요’를 시작으로 11곡의 창작 팝페라 곡을 작곡했다.
구상 시인의 시 ‘적군묘지 앞에서’를 영어 록발라드로 작곡한 ‘An enemy’s graveyard’, 안중근 의사의 어머니 조마리아 여사의 옥중서한을 소재로 한 ‘아들아 아들아’, 앞만 보고 달려온 우리들의 이야기를 담은 ‘말의 꿈’ 등이 그의 창작곡이다.
그는 “K-POP과 같은 유행을 타는 장르로 세계에 한국을 알리는 방법도 있지만 이제는 지속 가능한 한국의 인문학을 세계에 알리는 방법으로 예술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팝페라 노래가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부부는 오는 14일 코우스 공연에 이어 4월 10일 국립중앙박물관 용극장에서도 콘서트를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