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는 3일 지난달 국내 3만4000대, 해외 22만3331대 등 모두 25만7331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3% 판매량이 줄었다고 밝혔다.
기아차의 1월 국내판매는 경기침체와 설 연휴로 인한 근무일수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6.2%, 전월 대비 17.1% 줄었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 레이, 모하비를 제외한 모든 차종에서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줄었다. 특히 지난해 월평균 7802대가 팔린 소형차 모닝은 지난달 6235대가 판매되는 데 그쳤다.
반면 지난달 9일 출시된 ‘K9 2014’는 출시 이후 계약대수가 600대를 돌파하며 기존 모델 대비 두 배 이상 계약되며 인기를 끌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또 지난달부터 판매에 돌입한 K5 하이브리드 500h와 K7 하이브리드 700h는 각각 447대, 385대가 판매됐다.
기아차의 1월 해외판매는 국내생산 분 10만3031대, 해외 생산분 12만300대 등 총 22만3331대로 전년대비 0.5% 감소했다.
국내 생산분은 설 연휴가 2월에 있던 전년에 비해 근무일수가 감소하며 9.6% 감소했다. 해외 생산분은 현지 전략차종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8.8% 증가하며 국내공장 생산 감소분을 만회했다.
해외에서는 K3(포르테 포함)를 비롯한 프라이드, 스포티지R, K5 등이 판매 실적을 견인했다. K3는 3만7146대, 프라이드가 3만5921대 판매됐으며, 스포티지R과 K5는 각각 3만4030대, 2만4841대가 판매되며 그 뒤를 이었다.
기아차 관계자는 “올해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차 업체의 공세가 심화되고, 일본의 엔저 공습, 선진국과 신흥국의 동반 경기 부진으로 경영환경은 녹록하지 않을 것”이라며 “해외 시장 ‘제값 받기’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치는 등 내실경영을 통한 질적성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