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스마트]그때 그시절 감성 멜로디… 400만 손끝으로 응답했다

입력 2014-02-03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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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리듬게임 ‘행복한 피아니스트’ 임종관 아이즈소프트 대표

‘지지직….’ LP판에 바늘을 올리자 귀에 익은 잡음과 함께 가수 이문세의 ‘가로수 그늘 아래’가 흘러나온다. LP가 돌아가며 음악을 뿜어내니 그 날의 추억이 생생하게 피어난다.

LP판이 돌아가는 것을 바라보며 신기함을 느꼈고 음악으로 감성을 채웠던 그 시절. 모바일 리듬 게임 ‘행복한 피아니스트’는 이러한 추억을 담고자 했다. 그래서 일까. 화려한 3D 그래픽을 구현해 유저들의 시각을 자극하는 요즘 게임과 달리 LP만 덩그러니 놓여져 투박한 느낌마저 든다.

리듬 게임은 음악에 맞춰 위에서 내려오는 노트를 정확한 타이밍에 지정된 위치에 터치하는 방식으로 LP판을 문지르는 듯한 느낌의 사용자 경험(UX)을 구현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행복한 피아니스트 개발사인 아이즈 소프트는 기술력과 트렌드를 담아 세련된 LP 사용자 환경(UI)을 구현했다. 자신이 아는 노래를 기다리는 설렘을 모바일에 담아내고자 심혈을 기울였고, 사용자들은 다운로드수로 부응했다. 두뇌 싸움도, 치열한 공성전도 아닌 지친 심신을 음악으로 달랠 수 있는 힐링게임 행복한 피아니스트를 개발한 아이즈 소프트 임종관 대표를 만났다.

◇음악 게임의 대중화 앞서다= 리듬 게임은 마니아층이 한정돼 출시된 후 단기간에 호불호가 갈린다. 임 대표는 “행복한 피아니스트는 음악 게임의 대중화를 위해 제작됐다”며 “기존에 주로 마니아들 위주로 인기를 얻었던 이 장르를 좀 더 다양한 유저들이 즐길 수 있도록 눈 높이를 맞췄다”고 강조했다.

임 대표가 굳이 피아노를 선택한 이유는 누구나 한 번쯤 배워보고 싶어 했을 법 한 향수가 배어 있기 때문이다. 그는 “피아노를 전혀 다루지 못한 사람들에게 대리 만족감을 주고 싶었다”며 “위에서 내려오는 붉은 노트를 가볍게 문지르기만 하면 진짜 피아노를 연주하는 듯 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말 그대로 행복한 피아니스트는 일반인들이 쉽게 즐길 수 있다. 경쟁사의 음악 게임이 노트를 맞추지 못하면 끝나는 것과 달리 틀리더라도 한 곡을 완전히 연주(클리어)할 수 있게 했다. 임 대표는 “행복한 피아니스트는 사용자의 귀를 즐겁게 하는 게 목적이지만 능숙한 유저들의 재미를 더하기 위해 별 4.5~5개 난도의 곡도 꾸준히 업데이트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400만 다운로드… 넓은 유저층이 강점= 임 대표는 행복한 피아니스트의 출시도 감성이 풍부한 ‘크리스마트 이브’에 맞췄다. 이 후 22일 만에 400만 다운로드를 기록,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임 대표는 “국민 게임 기준인 1000만 다운로드 달성 전략을 따로 세운 것은 아니지만 유저들이 리듬 게임의 매력을 느끼고, 그때 그 시절을 추억하며 힐링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업데이트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복한 피아니스트에서 제공하는 노래가 8090 세대를 겨냥했지만 유저층은 10~40대에서 25%씩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 최근 다양한 TV 오디션 프로그램과 드라마에서 ‘복고’가 유행을 타자 10대들도 그 시절의 명곡에 익숙한 덕분이다.

임 대표는 “특정 연령대를 공략하기 보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가요를 중심으로 선택했다”며 “초반에 수록한 가요들을 의외로 다양한 연령층에서 알고 있었고, 노래에 대한 거부감도 없었다”고 전했다. 이어 “빠른 업데이트로 최신곡을 담아낸 것이 주효한 것 같다”고 말했다.

◇가사 삽입도 ‘신의 한 수’= 특히 행복한 피아니스트는 다른 게임과 달리 연주가 시작되면 화면에 가사가 보인다. 귀로 멜로디를 들으며 연주하면 ‘매직아이’처럼 가사가 눈에 쏙 들어온다. 가사의 감성이 또렷하게 전달되는 느낌이다.

임 대표는 “처음엔 망설였지만 퍼블리셔인 넷마블과 숙의해 가사를 넣어봤는데, 주변에서 ‘신의 한수’라고 평가했다”면서 “가사 덕분에 감성 게임이라는 수식어가 완성된 느낌”이라고 의미를 뒀다. 이어 그는 “아이들에게도 부담 없이 권할 수 잇고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어 좋다는 말을 들었을 때 보람을 느낀다”며 “남녀노소 누구나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에 맞게 명곡들을 흥얼거릴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리듬 게임으로 만들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행복한 피아니스트는 터치 정밀도 부분과 고레벨을 위한 업데이트를 계획 중이다. 임 대표는 “이 게임은 배경음이 재생되면서 피아노 소리를 동시에 재생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단말기 사양에 따라 차이가 많다”며 “현재 저사양 단말기를 위한 최적화와 고레벨을 위한 고난도의 곡들에 대한 추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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