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이번 카드 사태로 3개 카드사의 신규 가입과 대출 업무가 전면 금지된다. 다만 재발급이나 카드 결제 등 기존 고객 서비스는 계속된다. 영업정지 범위는 아직 법률 검토를 진행 중이지만 핵심 부수업무까지 모두 중단시키는 방안이 유력하다.
금융당국은 이 기간에 카드론과 현금서비스와 같은 신규 대출도 막기로 했다. 다만, 기존 카드 회원이 부여된 한도 내에서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허용된다.
카드사 영업 정지는 현 규정상 가장 강력한 처벌로 카드업계에서는 2002년 3월 LG카드와 삼성카드에 대해 불법 모집을 이유로 2개월 영업정지가 내려진 후 12년만이다.
이에 앞서 금감원은 개인정보 관리에 관한 내부 통제 점검을 위해 이들 3개 카드사에 대해 특별 검사를 진행해 왔다. 이 과정에서 기존 고객 정보 유출뿐만 아니라 내부 직원의 고객 정보 관리 부실도 추가로 드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영업정지 조치가 현실화되면서 다른 카드사들이 빈자리를 치고 올라와 업계 판도에 적잖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후발 중소 카드사들이 손 놓고 있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 안팎의 의견이다.
영업정지를 당하는 카드사들은 신규 카드발급 및 카드 회원 모집을 할 수 없고 고객들이 해지 또는 탈회를 신청하는 ‘카드런’이 지속될 경우 시장 점유율이 추락할 수 있다.
KB국민카드는 체크카드 돌풍으로 지난해 3분기 점유율 14.6%로 업계 2위에 올랐다. 지난해 말 훈민정음 카드를 내놓으면서 신용카드 부분에서 입지를 굳힐 계획이었다.
농협카드도 농협은행 체크카드 강세로 업계 중위권에 올라있고 롯데카드는 점유율 7%로 지금보다 더 떨어지면 업계 하위권으로 백화점, 마트 등 매출에도 영향이 불가피하다.
이번 사태로 업계 1위인 신한카드는 더욱 점유율을 공고히 하고 삼성카드는 2위 탈환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영업정지되는 카드사들은 카드 모집인, 인터넷, 텔레마케팅 등에 의한 회원 모집과 발급 업무가 모두 금지되므로 카드사의 영업 전략에 타격이 더욱 클 수 밖에 없다.
3개월의 영업정지 기간 동안 기본급 없이 수당을 받는 카드사 모집인들이 다른 카드사나 업권으로 대거 이동할 경우 더욱 큰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또 한편으로는 고개들의 불안 심리로 인해 모든 카드사의 영업이 위축되고 시장 자체가 줄어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2003년 발생한 ‘카드사태’에 버금가는 위기로 신뢰도가 추락하면서 업계 전체가 위축될 것이라는 불안감이 팽배해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신규 회원 모집과 더불어 신규 대출도 중지되지만 기존 고객에게 불편이 가지 않도록 이미 대출 한도가 부여된 경우 신청해 이용할 수 있다”면서 “기존 고객이라도 부여된 한도 외에는 대출을 신청할 수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