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이사장은 2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가진 취임 2주년 기자 간담회에서 “중진공의 중소기업 글로벌 마케팅 지원사업의 실질적인 성과를 이끌어 내어 올해를 ‘중소기업의 진정한 글로벌화의 원년’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박 이사장은 수출인규베이터(BI)의 기능을 해외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글로벌 BI의 역량을 강화해 중소기업 글로벌화 수요기반의 금융, 해외기술사업화를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올해 글로벌 BI 설치 대상 지역은 LA, 프랑크푸르트, 베이징, 도쿄, 멕시코시티, 두바이다. 향후 시안, 하노이, 방콕, 오사카 등 신흥시장도 진출을 검토할 예정이다.
박 이사장은 “또한 중소기업 정책매장, 해외유통망 운영, 스마트 제품 발굴사업 절차 개선을 통해 중소기업 제품 판로지원을 강화하고, 수출원스톱 지원체계가 원활히 가동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책매장의 경우 실적이 부진한 매장은 폐점하고 주요 교통거점을 중심으로 신규 11개소를 출점할 계획이다. 히트(HIT)500과 같은 국내 판로지원사업과도 연계해 2015년까지 3만개 소비재상품 데이터베이스를 갖춘 ‘상품 소싱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지난 한 해 정책매장 실적은 113억3700만원으로 집계됐다.
해외 현지 유통채널별 역량있는 벤더 또는 전문셀러를 발굴해 체계적인 시장공략으로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성공률 제고를 이끌어 내겠다는 각오도 밝혔다.
아울러 박 이사장은 추가 업무계획으로 창업기업 지원 강화, 중소기업 인재유치 및 일자리 창출,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제도의 정착을 밝혔다.
박 이사장은 “청년창업사관학교의 청년CEO들이 창업초기부터 해외진출에 대한 비전을 세울 수 있도록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창업사업화 완료업체 중 해외진출이 가능한 우수업체를 발굴해 글로벌 창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진주 이전 후 중진공 내부 조직 안정화에도 주력할 것임을 밝혔다.
박 이사장은 “기존 지속경영실을 창의지속경영실로 재편하고, 정부 3.0, 협업 및 융합, 비효율적 업무 개선을 통한 경영 효율성 제고할 것”이라면서 “이전기관 및 지자체, 지역사회와 협력을 통해 사회공헌활동, 체육대회 이전지역 친화프로그램 추진하고, 단신 부임자에 대한 힐링 프로그램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박 이사장은 “산을 만나면 길을 내고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는다는 ‘봉산개도 우수가교’라는 말이 있다”면서 “올해도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그 때마다 중소기업들이 지나갈 수 있도록 길을 내고, 글로벌 시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다리를 놓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