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고객정보 1억여건이 유출된 NH농협카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등 카드 3사가 고객을 대상으로 정보유출 피해 여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금융당국은 이번에 유출된 정보로 농협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등 카드사 고객이 2차적인 피해를 입을 경우 카드사가 이를 전액 보상토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17일 농협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는 홈페이지에서 정보 유출 피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전용 창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카드사들에 따르면 고객들이 카드를 썼을 때 사용 내역을 문자메시지로 알려주는 유료 서비스를 일정 기간 무료로 제공한다.
앞서 검찰은 신용평가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직원이 농협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에서 1억건이 넘는 고객정보를 유출한 사실을 적발한 바 있다.
검찰에 따르면 이번에 유출된 정보는 이름, 주소, 전화번호, 카드 이용명세, 대출 및 연체 기록 등이다.
금융당국이 카드사 정보유출에 따른 카드부정 사용에 대한 분쟁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고 조정기간도 단축한다. 개인정보 악용으로 인한 2차 피해 방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만큼 직접적인 피해발생 시 손실보상을 적극 추진한다.
정부는 금융회사별 고객정보보호 계획을 이달 말까지 제출받아 다음달 중 ‘금융회사 고객정보보호 정상화 추진계획’을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처벌강화 등을 통한 재발방지를 위해 신용정보법, 전자금융거래법, 개별 금융업법 등 제도개선도 오는 3월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