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아이스 주의보
▲사진 = SBS 뉴스 캡처
최근 전국적으로 내린 눈 비로 도로가 빙판으로 변하면서 '블랙아이스 주의보'가 내려졌다.
겨울철 교통사고의 문제는 빙판길 위의 블랙아이스다. 겨울철 눈이 내린 뒤 녹은 물기나 도로 위 습기가 얼어 빙판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를 '블랙아이스'라 부른다.
도로는 표면이 검은색으로만 보여 단순히 도로가 젖어 있다는 생각에 운전 중 핸들을 많이 틀거나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는 경우가 있다. 만약 도로가 블랙아이스라면 갑자기 미끄러지면서 큰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크므로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산모퉁이, 고가 위 밑 도로, 교량 위, 터널이 끝나는 지점, 해안도로, 저수지부근, 절개지도로, 그늘진 곡선도로 등은 보통의 도로보다 온도가 5도가량 낮아서 블랙아이스 현상이 두드러지는데 이때 급제동하거나 급가속, 급핸들 조작은 금물이다.
블랙아이스 도로에서 사고를 피하기 위해선 브레이크는 두세 번 정도 밟아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제동하는 것이 안전하고 엔진 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도 올바른 운전법이다.
무엇보다 겨울철 ‘블랙아이스’ 도로에서 결빙이 예상된다면 주간에도 전조등을 켜야하고 규정 속도보다 20-50%이상 감속하고, 가속 폐달과 핸들을 최대한 부드럽게 조작해야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