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이 9일 오전 9시를 기점으로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파업 참가율이 이전보다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에 출근하는 전체 근무자 가운데 비율은 32%에 해당하는 인원이 파업에 동참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레일은 이날 오후 3시와 8시에 출근하는 교대근무자를 포함한 파업 참가율을 이후 추가로 조사해 공개할 예정이다.
32%의 참가율은 역대 8차례의 파업 참가율과 비교할 때 저조한 편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이전과 파업 개시시간이 달라 정교한 비교는 어렵지만 30~40%라면 높은 편은 아니다”라며 “일반적으로 파업이 결의되면 전체의 절반인 50% 이상이 파업에 참가했다”고 말했다.
낮은 파업 참가율은 이번 파업의 명분인 ‘철도 민영화 저지’에 대한 구성원의 공감대가 그만큼 크지 않다는 것을 반영한다. 정부와 코레일이 여러 차례에 “민영화는 없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혀 왔기 때문에 파업의 명분과 동력이 상당히 약화됐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노동법상 보장되는 근로조건 협상이 아니라 정부정책에 대한 반대 시위의 성격이 강해 구성원들이 싸늘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파업은 명분도 실리도 없다. 예전 파업에 비해 동력도 상당히 약화돼있다”며 “길게 가지 않을 것으로 본다. 국민적 지지 바들 수 없다. 다만 정부는 파업이 짧든 길든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코레일 측은 파업에 동참한 김명환 노조위원장을 포함한 노조원 194명을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각 지역 관할 경찰서에 고소·고발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코레일은 파업 동참 노조원들에게 1차 업무 복귀명령을 내리고 불응하는 직원들에 대해선 직위 해제 등의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또 기동 감사반을 꾸려 노조원들의 의사에 반해 노조 활동 참여를 강요하거나 업무 복귀를 저지당하는 정황이 포착되면 엄중 처벌하기로 했다.
정부도 이날 오전 파업개시 직후 불법파업에 대한 엄정대처 방침을 밝히고 여형구 2차관이 “국민의 철도이지 노조를 위한 철도가 아니다”라고 단호하게 말한 바 있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이날 오전 9시 서울사옥 프레스룸에서 발표한 ‘국민께 드리는 사과문을 통해 노조 측에 집 “나간 자녀를 기다리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여러분이 일터로 속히 돌아오기를 기다리겠다"며 업무 복귀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