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올 1∼11월 기아차 모닝ㆍ레이, 한국지엠 스파크 등 경차 판매는 16만558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7% 감소했다.
국내 경차 시장이 감소세로 돌아선 것은 2006년 이후 처음이다.
2006년 경차 판매는 3만9230대에 불과했지만 불과 2년 만인 2008년 기아차 모닝이 경차시장에 진입하면서 13만4303대로 무려 3배 이상 늘었다.
이후 경차는 저렴한 가격, 높은 연비 등 고유가 시대에서 주목을 받으며 2012년에는 20만2854대로 역대 최고 판매를 기록했다.
당초 업계에서는 올해도 경차시장 확대를 기대했다.
작년 말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저렴한 차량유지비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합리적 소비성향이 확산하면서 올해 경차시장을 작년보다 8% 성장한 21만9000여대 규모로 예상했다.
업계에서는 경차시장이 이처럼 7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세를 기록한 원인으로 극심한 경기침체를 들고 있다.
몇 년째 이어진 경기침체 영향이 올해 들어 경차의 주 구매층인 20∼30대 소비자와 서민층의 구매심리를 더욱 위축시킨 것이다.
이에 더해 2011년 말 출시된 기아차 레이의 신차 효과가 떨어진데다 준중형 차급에서 젊은 소비자들이 선호할 만한 다양한 파생모델이 출시된 것도 경차 판매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차 아반떼의 경우 올해만 아반떼 쿠페와 디젤모델을 추가했으며 기아차도 K3에 해치백, 쿠페 모델에 이어 최근 디젤모델을 추가했다.
쉐보레 크루즈 역시 1.4 터보 모델을 출시해 젊은 층 수요를 공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