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이 글로벌 엄지족을 사로잡아 이용자수 3억명을 돌파했다.
네이버 자회사인 라인 주식회사는 일본 도쿄 지바현의 라인주식회사 사옥에서 기념 행사를 열고 “25일 오후 2시 36분(현지시각) 라인의 가입자 수가 3억명을 넘어섰다고”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2시 30분 시작해 6분 만에 3억명 가입자를 달성했고 라인 주식회사 사원들이 축포를 쏘는 기념식이 진행됐다. 이제 라인으로 소통하는 인구는 미국 인구에 버금가는 수치다. 미국 인구수는 3억 1000만명으로 전 세계 인구수 3위다.
라인은 모바일 기기나 PC를 통해 가입자들끼리 무료로 음성통화 및 메신저 기능을 즐길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지난 2011년 6월 출시된 이래 전세계에서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다.라인에서 오가는 일일 메시지 건은 72억건,타임라인 일간 커뮤니케이션(글로벌·글쓰기·좋아요·댓글 수)는 무려 7300만건이다.
라인은 동아시아는 물론 스페인·멕시코 등의 스페인어권에서 계속해서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인도·터키에 더해 프랑스·독일·이탈리아 등 서유럽 지역에서도 각 지역에 특화된 프로모션 및 현지 통신사와 단말기 제조업체 등과의 협력을 강화해 신규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인도에서는 현지어 지원 및 현지 유명인사를 활용한 한정판 스티커를 제공하는 등의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본격 진출 3개월 만에 인도 내 이용자가 1000만 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냈다. 올 연말까지 20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인은 세계 각국에서 동시에 신규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서비스 출시 후 가입자 1억 명 돌파까지 19개월, 가입자 1억 명에서 2억 명 돌파까지는 6개월, 가입자 2억 명에서 3억 명 돌파까지는 4개월이 걸리는 등 이용자 증가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
라인 주식회사 모리카와 아키라 대표는 “올 1월 전세계 가입자 수 1억 명 달성을 기점으로 올 연말까지 가입자 수 3억명 돌파를 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서 대단히 기쁘다”면서“라인이 계속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풍부한 감정표현이 가능한 스티커 메시지와 언제든지 간편하게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음성/영상 통화 기능, 라인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라인 게임 등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툴'의 영역을 벗어나 가치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라인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을 추구해 새로운 기능 개발 및 서비스 품질 개선을 통해서 2014년 전세계 가입자수 5억명 돌파라는 목표를 내걸고 세계 최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