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우리나라 자동차의 평균 주행거리가 기름값 상승 등에 따라 10년 전과 비교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안전공단이 11일 발표한 ‘2012년 자동차 주행거리 조사결과’를 보면 전체 자동차의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43.6km, 연간 평균 주행거리는 1만5914km인 것으로 집계됐다.
차종별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승용차 38.1km, 승합차 55.6km, 화물차 51.7km 등이었다. 용도별로는 자가용이 34.6km, 사업용이 149.5km로 사업용의 주행거리가 자가용보다 4.3배 많았다.
자동차의 주행거리는 10년 전과 비교해 큰 폭으로 줄었다.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2002년 61.2km보다 28.8%(17.6km) 줄었다. 연간 주행거리로 환산하면 2002년 연평균 2만2338km보다 6424km를 덜 주행하는 셈이다.
용도별로 보면 자가용의 경우 2002년 54.3km에서 34.6km로 36.3%(19.7km)나 감소했다. 사업용 역시 같은 기간 195.5km에서 149.5km로 23.5%(46km) 감소했다.
자동차 주행거리가 감소한 이유에 대해 교통안전공단은 KTX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인프라가 확충되고 유가상승 등으로 인해 자가용 이용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전체 자동차의 연간 총 주행거리는 2002년 3108억km에서 2012년 2960억km로 4.8%(148억km) 감소했다.
용도별로는 자가용이 2002년 2611억km에서 2012년 2215억km로 감소한 반면 사업용은 491억km에서 538억km로 9.6%(47억km)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안전공단 정일영 이사장은 “공단은 주행거리가 긴 사업용자동차의 안전 확보를 위한 연구와 각종 제도개선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