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의 중소기업들은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현황 및 영향’ 조사결과 설문 참여 305개사 중 53.1%가 “도움된다”고 답했다. 또 가장 도움이 된 분야는 ‘기업이미지 개선’으로 86.4%가 응답했다.
사회공헌활동 후 구체적 성과에 대해서는 고객 신뢰도 향상(45.1%), 조직문화개선(19.1%), 노사화합유도(14.8%)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은 기부금 활동이 87.8%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어 자선구호활동(39.1%), 사회봉사활동(36.8%), 지역사회개발활동(22.7%), 교육학술진흥활동(21.7%) 순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가치관에 대해 ‘기업은 이익의 일부를 공익적인 사업에 사용해야 한다’는 응답이 52.5%로 가장 많았다. 반면‘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결국 기업에도 이익이 된다’ 응답은 30.2%로 나타났다.
중기중앙회 조유현 정책개발1본부장은 “많은 중소기업계도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을 통해 사회공헌활동이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