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산운용은 미래성장 가치가 높은 범현대그룹 관련 주식에 100% 투자하는 ‘현대그룹플러스 증권투자신탁 1호’를 추천했다.
이 펀드의 주요 투자대상은 계열분리 이전의 범현대그룹주로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자동차 관련 종목과 하이닉스, 현대중공업, 현대건설 등이다.
특히 2009년 9월 14일 운용을 시작한 이래 뛰어난 수익률을 보이며 내로라하는 국내 주식형 펀드 가운데 돋보이는 운용성적을 거두고 있다.
또 올 들어서도 국내주식형 펀드들의 수익률이 전체적으로 부진한 추세를 이어가는 반면, 이 펀드의 경우 코스피지수 대비 초과수익률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경쟁 타 그룹주 펀드 대비 업종 분산이 뛰어난 점도 현대그룹주만의 특징이다. 자동차(현대, 기아차), 소재부품(모비스, 만도), 철강금속(현대제철), 운송(현대상선), 조선(현대중공업), 금융 및 보험(현대증권, 현대해상), 도소매(현대백화점)와 반도체(하이닉스), 건설(현대건설) 등 다양한 업종의 경쟁력 뛰어난 기업들이 고루 포진하고 있어 포트폴리오의 운용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
이 펀드의 운용전략은 향후 기업의 미래 가치 변화가 예상되는 경우 적극적 투자비중 조절로 운용성과를 제고할 예정이며, 범현대그룹주는 글로벌 수요, 환율, 경쟁력 변화, 업종 전망 등의 요인을 분석해 종목별 투자비중이 결정된다.
해당 펀드의 설정일부터 운용을 담당해온 정두선 이사는 “지금 현대, 기아차, 모비스, 위아 등은 매출액, 영업이익 등 실적을 고려할 때 충분한 저평가 매력이 있고 엔저 영향으로 인한 성장성 및 수익성에 대한 우려는 생각보다 영향이 적다는 사실이 증명되고 있다”며 “현대차의 경우 하반기 제네시스, 쏘나타 후속 모델 등 신차를 출시할 계획이며 일괄 생산 체제를 갖고 있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특성상 실적이 돌아설 때 현대제철, 모비스 등을 통해 승수효과가 빠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측한다”고 말했다.
현대자산운용 관계자는 “펀드의 운용은 범현대그룹을 잘 아는 현대자산운용이 담당하고 있어 현대그룹의 특성을 담아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며 “현대자산운용에서는 글로벌 경쟁환경 및 대외변수에 의한 경쟁력 변화 분석을 토대로 만든 현대그룹 포트폴리오 구성 전략을 바탕으로 벤치마크 대비 초과 수익을 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