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전방위적으로 애플을 압박하고 있다.
중국 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공상총국)은 애플이 소비자권리를 제대로 보호하는지 감독을 철저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2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공상총국은 중국의 상공업 관련 시책을 총괄 감독하는 국무원 직속기구다.
중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애플의 고객보호 관련 정책을 비판하며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관영 CCTV와 인민일보는 최근 애플이 중국 내 애프터서비스(A/S)를 다른 나라와 차별하며 소비자 권리를 제대로 보호하고 있지 않다고 공세를 펼쳐왔다.
CCTV는 지난달 15일 ‘세계 소비자 권리의 날’을 맞아 방송한 한 프로그램에서 홍콩에서는 고객이 고장난 아이폰을 가져오면 새 제품으로 교환해주는 데 반해 중국에서는 중고폰으로 바꿔주는 장면을 방영했다.
인민일보도 지난 25일부터 1면 기사와 사설 등 연속 기사를 통해 애플이 오만하게 중국 소비자들을 차별하고 있다고 맹공격하고 있다.
중국은 미국에 이어 애플의 2대 시장으로 지난해 4분기 애플의 중국 매출은 73억 달러(약 8조1176억원)에 달했다고 FT는 전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레노버와 화웨이, ZTE 등 자국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애플을 공격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지난달 보고서에서 “중국 기업들의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애플의 오만한 태도가 문제를 키웠다는 지적도 나왔다.
CCTV의 보도가 있은 지난 15일 애플은 웹사이트에 자신들의 제품보증 정책을 설명하는 짤막한 성명만을 내놓았다고 FT는 전했다.
반면 같은 방송에서 변속기 불량을 지적당한 폭스바겐은 즉시 38만대 이상의 차량을 리콜한다고 발표했다.
중국 국영 매체의 한 관계자는 “애플의 악명높은 비밀주의와 언론의 지적에 전혀 대응하지 않는 점이 현지 관리들을 자극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