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교수는 7일 "뉴욕타임스, 타임스스퀘어 등 지금까지는 세계 최고의 문화중심지인 뉴욕을 무대로 광고를 집중해 왔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아시아,유럽 등 세계 주요도시 메인 전광판에 월드투어를 나설 계획이다"고 밝혔다.
월드투어 첫 도시는 태국의 파타야시다. 연간 1500만명의 세계 관광객들이 모이는 휴양지로 이번 광고는 특히 워킹스트리트 입구의 메인 전광판에 하루 100회씩 상영하며 6개월간 지속될 예정이다.
서 교수는 "이번에 불고기, 삼계탕 등 다른 한식메뉴를 소개해 볼까도 했지만 아직 우리 한식이 전세계인들에게 대중화가 안되 있기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비빔밥을 더 널리 알리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무한도전'의 김태호 피디는 "일본의 스시, 인도의 카레처럼 각나라를 대표하는 음식이 있듯이 세계인들이 한국하면 '비빔밥'을 떠올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이번 광고비 후원은 타이테놉스에서 했다. 또한 한국의 문화를 대표하는 농악, 장구춤, 태권도, 부채춤, 강강술래 등을 활용해 비빔밥의 맛과 멋을 형상화 했고 차은택 CF감독과 서울예대 박숙자 교수팀이 힘을 모아 제작했다.
서 교수는 "이번 광고파일을 유튜브에 올려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전 세계인들의 스마트폰으로도 전송하여 다각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타임스스퀘어에 독도 및 동해, 아리랑, 막걸리 등 총 7차례 광고를 올렸던 서 교수는 "올해 이번 비빔밥 광고를 가지고 중국의 왕푸징거리, 영국 런던 피카딜리서커스 등 세계 주요도시 주요거리에 지속적으로 광고를 올릴 계획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