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지면서 인근에 분양을 앞둔 건설사들이 크게 반기고 있다. 특히 이달 3차 동시분양을 앞둔 동탄2신도시에서는 이와 같은 GTX 호재를 강조하며 수도권 수요자들의 마음잡기에 한창이다.
지난달 30일 국토해양부가 올 하반기 내 ‘지하심층철도 개발에 관한 법률(가칭)’ 제정안을 만들어 국회에 제출할 방침이라고 밝힘에 따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이 본격적인 시동을 걸게 됐다.
이 법안에는 지하 40m 이상의 깊은 땅 속에서 열차가 다닐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현재 일반 지하철은 주택가 등을 피해서 도로를 따라 운행해야 하지만 심층철도는 지상 시설물에 관계없이 직선으로 노선을 짤 수 있어 수도권 교통난의 유일한 해결책으로 기대를 모아왔다. 근거 법령이 만들어지고 설계 용역이 발주되면 내년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국토부는 보고 있다.
총 사업비 11조2700억원이 투입되는 GTX사업은 1단계로 일산 킨텍스∼수서(46.2㎞), 송도∼청량리(48.7㎞), 의정부∼금정(45.8㎞) 등 3개 노선 140.7㎞ 구간에서 착공된다. 3개 노선은 서울역, 삼성역, 청량리역 등에서 기존 광역·도시철도와 환승할 수 있다. 완공은 2020년 예정이다.
실제로 GTX를 이용하면 동탄에서 삼성역까지 19분(기존 열차 77분)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동탄2신도시에 분양을 앞두고 있는 7개 건설사(롯데건설, 대우건설, 신안, 호반건설, 대원, 동보주택건설, EG건설)는 이 같은 교통호재가 분양에 미칠 영향이 클 것으로 내다보고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GTX는 신분당선 개통으로 분당 판교에서 강남역까지 16분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 것과 맞먹는 것으로, 동탄신도시의 가치를 한 차원 더 높일 수 있는 역사적인 호재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